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손·팔·말초혈 이식 국가가 관리…장기이식법 개정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손·팔·말초혈 이식 국가가 관리…장기이식법 개정

등록일 : 2017.07.21

손과 팔 이식이 성공한 사례는 세계적으로 100여 건에 불과한데요.
그동안 손·팔 이식은 관리의 사각지대에 있었는데 관련법 개정안이 마련되면서 앞으로는 국가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지난 2월 국내 최초, 아시아에서는 네 번째로 팔 이식 수술이 성공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손과 팔 이식 대상자가 7천 명을 넘는 수준으로 이식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다른 장기와 달리 법령으로 관리되지 않아 병원이 자체 판단해 이식의 전 과정을 결정했습니다.
앞으로는 국가에서 손과 팔도 이식 대상 장기로 인식해,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마련합니다.
인터뷰> 황의수 / 보건복지부 생명윤리정책과장
“손,팔을 이식받고자 하는 분들의 데이터베이스를 국가가 직접 관리하게 되고요. 손,팔 이식이 가능한 의료기관도 시설이나 장비·인력 요건을 갖춘 경우 국가로부터 지정을 받아서 수술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백혈병 같은 난치성 혈액 종양을 치료하는데 쓰이는 말초혈도 국가 관리 대상에 포함됩니다.
이전에는 비슷한 기능을 하는 골수가 더 많이 쓰였지만, 현재는 채취과정이 더 편리한 말초혈 이식 보편화된 점을 고려한 겁니다.
장기기증으로 휴가를 쓸 경우 받을 수 있는 유급휴가 보상금 신청절차도 간소화됩니다.
최장 14일, 182만 원 한도로 금액이 적지 않지만, 이를 보상금 형식으로 받으려면 두 번의 절차를 거쳐야 했는데 앞으로는 5년 안에 질병관리본부에 직접 신청하면 됩니다.
이밖에 심장과 폐 기증자의 나이와 체중 차이 등 이식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는 항목은 기재하지 않도록 바뀝니다.
이번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은 다음 달 30일까지 입법예고 기간을 거쳐 확정 공포할 예정입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