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이렇게 달라집니다…농어민 피해 보전 강화

KTV 930 (2015~2016년 제작)

이렇게 달라집니다…농어민 피해 보전 강화

등록일 : 2016.01.05

앵커>

올해 FTA로 인한 농업인 피해 보전이 크게 강화됩니다.

또 순대와 떡볶이 등 국민간식에 대한 안전관리도 강화되는데요.

달라지는 농식품, 식약 정책을 김성현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사내용]

올해 FTA 피해보전직불제 보전 비율이 상향조정돼 FTA에 따른 농업인 피해 보전이 강화됩니다.

지금까지 FTA 피해보전직불제는 기준가격과 해당연도 평균가격간 차액의 90%를 보전했지만 올해부터는 보전비율이 95%로 상향 조정됩니다.

전화인터뷰>정현출 / 농림축산식품부 농업정책과장

"직불제 대상 품목과 수입기여도를 결정하는데 전에는 위원회에서 심의를 했지만 그전에 농업인이 이의제기를 할 수 있는 절차를 신설해서 농업인의 피해 보전 기회를 좀 더 내실있게 보장할 계획입니다. "

농업인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농업정책자금 가운데 농업인 대상 중장기 시설자금 대출금리도 기존 2.5%~2.7%에서 2.0%로 낮아집니다.

또, 올해부터는 한국과 중국이 쌀 수출 검역요건에 합의해 국산 쌀을 중국으로 수출할 수 있게 됐습니다.

중국에 쌀을 수출하려면 검역기관에 수출용 가공공장을 등록하고 해당 공장에 대해 중국의 현지 실사를 받아야 합니다.

식품분야에서는 국민간식으로 불리는 순대와 떡볶이 떡 등으로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해썹 적용이 단계적으로 확대됩니다.

정부는 시설개선 자금과 컨설팅 비용을 지원하고 내년까지 떡볶이 떡의 90%, 순대 등 가공식품 전체에 해썹 적용을 완료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올해부터는 의약품 부작용으로 장애가 발생하면 별도의 소송 없이 보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해구제급여 지급 신청서'와 장애 상태를 밝힐 수 있는 진단서 등을 갖춰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에 제출하면 가능합니다.

KTV 김성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