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언론 보도의 오해와 진실

최대환 앵커>
언론보도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짚어보는 ‘사실은 이렇습니다’ 시간입니다.
심수현 팩트체커 전해주시죠.

심수현 팩트체커>
1. 코로나 자가검사키트에 독성 물질 있다?
새학기를 맞아 정부가 유치원생과 초중고등학생에게 등교 전 자가검사를 권고했죠.
그런데 자가검사키트의 설명서를 읽어보면 방부제 역할을 하는 아지드화나트륨이라는 물질이 포함돼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온라인에서는 이 아지드화나트륨을두고 논란이 일었는데요.
아지드화나트륨이살충제나 제초제에 쓰이는 독성 물질이라서 위험하다는 겁니다.
확인해보니 해당 물질이 살충제나 제초제에 쓰이는 건 사실이지만, 검체 추출액은 검사키트 하나당 보통 0.5mL 정도이며 추출액에 들어가는 아지드화나트륨의 용량은 0.02에서 0.9%에 불과합니다.
전문가들은 검체 추출액을 실수로 마신다 해도 아지드화나트륨이 독성을 일으키기에는 양이 극히 적다고 말합니다.
뿐만 아니라 아지드화나트륨은 인체와 직접 닿지 않습니다.
자가검사키트를 쓸 때는 면봉을 코에 넣어 문지른 뒤 콧속에서 꺼낸 면봉을 검체 추출액에 넣게 되는데요.
이후 이를 테스트기에 떨어트려 결과를 확인하기 때문에 애초에 아지드화나트륨이 코에 직접 닿을 일이 없습니다.

2. 제로에너지건축물, 방문 인증만 가능하다?
정부에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건축물이 일정 에너지 효율등급을 달성하는 등의 조건을 갖추면 혜택을 주는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최근 한 언론사, 호남과 강원권에는 인증을 진행하는 기관이 없어 서울까지 방문해야 한다는 기사를 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보완 요구 기한에는 제한이 없어 인증 소요 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다고 보도했는데요.
이 내용 살펴봅니다.
우선 인증을 위해 인증기관이 위치한 곳에 방문해야 한다는 건 사실이 아닙니다.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은 이렇게 온라인으로 서류의 접수와 검토가 진행되기 때문에 인증기관 방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인증기관에서는 신청을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인증을 처리해야 하는데요.
서류가 미흡할 경우 인증 절차 도중에 보완을 요구받게 됩니다.
기사에선 이 보완 요구에는 기한이 없어 기한이 6개월 넘게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했는데요.
하지만 우선 신청인은 보완을 30일 이내에 완료해야 하구요.
만약 보완 요청이 인증 신청 20일 째에 이뤄졌다면, 인증기관에선 보완 서류를 승인한 후 남은 10일 안에 인증을 처리해 줘야 하는데요.
보완을 요구해도 인증 처리 기한인 30일은 여전히 지켜야 합니다.

3. 치아미백제, 소아·청소년이 사용해도 될까?
하얀 치아를 위해 치아 미백을 생각하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치과에서 광선을 활용해 미백을 할 수도 있지만, 가정에서 의약 외품인 치아 미백제를 활용해 스스로하는 생활 미백도 인기가 많은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성인이 아닌 소아 청소년도 치아 미백제를 사용해도 될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성장기의 소아 청소년은 치아 건강을 위해 미백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 청소년의 경우 성인보다 치아 표면인 법랑질은 얇고, 신경과 혈관이 분포한 치수의 비중이 커 치아 미백제가 치수를 자극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미백제가 치수를 자극하면 치아 과민증, 치아 신경 손상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아 미백제를 사용할 수 없는 건 청소년 뿐만이 아닌데요.
대부분의 치아 미백제에는 과산화수소가 포함되기 때문에 과산화수소 과민증이 있는 사람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구요.
치아교정 중인 사람이나 임신부, 수유부도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궁금증에 대한 정확한 팩트, 전해드렸습니다.

4대강 보 개방으로 농업용수 부족해 농사 못한다?

최대환 앵커>
계속해서 다음 주제 살펴보겠습니다.
정부에서는 2017년부터 4대강에 설치된 보를 점차적으로 개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와 함께 보 개방에 따른 수질 수생태계 분석 등을 위해 ‘4대강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일각에서는 이러한 모니터링을 시행할 때 보 수문을 열어 두는 데 그에 따라 강의 수위가 낮아져서 농업용수 공급에 차질이 생겨 농민들이 농사를 제대로 짓지 못하고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단개방팀의 정의석 팀장과 자세한 내용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팀장님, 안녕하세요.

(출연: 정의석 /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단개방팀장)

최대환 앵커>
우선 보 수문 개방과 관련한 모니터링 사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 같은데, 어떻게 진행되는 사업인가요?

최대환 앵커>
그런데, 일각에서는 이러한 모니터링 사업과 관련해서 겨울철에 비가 내리지 않으면 가뭄이 심각한데 보를 개방해서 가뜩이나 부족한 농업용수가 더 말라 농사에 피해가 극심하다는 지적을 하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그런가 하면 이런 지적도 있습니다.
농업용수 부족과 관련하여 농민들은 정부에 수위 조기상승을 요청했지만 정부에서는 보 개방이 친환경적이라는 환경단체의 말에만 귀를 기울이고 농민들의 말은 들어주지 않고 있다 이런 지적이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네, 4대강 모니터링 사업과 농업용수 공급과 관련해서 환경부 정의석 팀장과 자세한 내용 짚어 봤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