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언론 보도의 오해와 진실

최대환 앵커>
언론보도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짚어보는 ‘사실은 이렇습니다’ 시간입니다.
심수현 팩트체커 전해주시죠.

심수현 팩트체커>
1. 먹는 치료제 라게브리오, 성인이라면 누가나 처방 가능?
머크 앤드 컴퍼니사의 먹는 코로나 치료제 라게브리오가 긴급 사용승인을 받으면서 다양한 언론보도도 나왔습니다.
그런데 기사 제목들을 보면 임신부가 아닌 성인은 전부 라게브리오 처방이 가능한 것처럼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만약 현재 24살인 제가 확진된다면 라게브리오를 처방받을 수 있는걸까요?
관련해서 방역당국 브리핑 영상 보시겠습니다.

녹취>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통제관 (중앙방역대책본부 코로나19 발생 현황 정례브리핑 (22. 03. 25))
“투약 대상은 증상 발현 5일 이내의 60세 이상 어르신과 40세 이상 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 중에서 기존 치료제의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이 되겠습니다. 기존에 도입된 팍스로비드 처방을 우선적으로 처방하되 병용 금지약을 복용 등으로 다른 치료제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 라게브리오를 처방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니까, 모든 성인이 구매할 수 있는게 아니라 아직까지는 고위험군만 처방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팍스로비드 처방 대상인 60세 이상 확진자, 40·50대 기저질환자 그리고 면역저하자 중에서 간이나 신장 질환이 있거나 팍스로비드와 함께 복용할 수 없는 약물들을 복용 중이라면 라게브리오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2. 수술 앞뒀다면 코로나 백신 언제 맞아야 할까?
먹는 치료제가 시중에 풀리고 있지만 처방 대상이 제한적이어서 여전히 코로나 19의 가장 강력한 대항마로 꼽히는 건 백신이죠.
그런데 백신 접종을 앞두고 있는데 갑자기 몸에 다른 문제가 생겨서 수술을 해야 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수술을 앞둔 사람은 백신 접종 스케쥴을 어떻게 잡으면 좋을까요?
우선 의사와 상담이 필요하겠지만 일반적으로 수술 1~2주 전에 백신을 먼저 접종하는 게 좋습니다.
이는 백신 접종으로 인한 고열과 수술 후 감염으로 인한 고열을 구분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만약 비장 절제술을 앞두고 있다면 최소 수술 2주 전에는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장 절제술 이후에는 면역력이 떨어져서 폐렴과 같은 호흡기 감염질환에 취약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응급 수술이라면 수술부터 먼저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막염이나, 충수염과 같은 수술을 받게 된다면 회복을 완료하신 후 백신 접종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3. 신종 스미싱 피해 사례와 예방법
문자 메시지를 이용한 사기인 이른바 스미싱의 수법은 사회적 이슈를 반영하는 등 한층 더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스미싱 피해 사례의 유형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이렇게 메신저를 해킹하거나 모르는 번호로 가족이나 지인을 사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피해자가 속는다면 신분증이나 신용카드 번호를 요구합니다.
정부나 금융기관을 사칭해 이런식으로 피싱 사이트로 유도하는 사례도 빈번합니다.
이와 관련해 최근에는 코로나 관련 대출이나 지원금의 안내를 가장하는 경우가 특히나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가짜 고객센터 번호와 함께 결제 허위문자를 보낸 후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한다며 원격제어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함께 살펴봤듯이 날이 갈수록 고도화 되는 스미싱과 보이스 피싱 때문에 현재 모든 금융기관 에서는 지연인출 이체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100만 원 이상의 현금이 입금된 통장의 경우 ATM으로 출금이 30분 간 불가능 합니다.
이렇게 지연된 시간 동안 사기를 인지한다면 사기범의 통장에 대해 지급정지를 할 수 있게 되는거죠.
그렇다면 개인이 추가적으로 예방하는 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요?
우선, 지연이체 서비스라는 게 있습니다.
이체를 할 때 최소 3시간 이상의 지정한 시간이 경과해야 자금이 입금되는 서비스인데요.
중간에 사기를 인지할 수 있는 시간이 30분 보다 훨씬 길게 늘어나 피싱을 더 적극적으로 예방할 수 있구요.
입금 계좌 지정 서비스라고 해서, 본인이 지정한 계좌로는 전자금융 이체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송금이 가능하고, 나머지 계좌에서는 소액 송금만 허용하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궁금증에 대한 정확한 팩트,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