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고유가 시대, 경제운전으로 극복하세요

모닝 와이드

고유가 시대, 경제운전으로 극복하세요

등록일 : 2011.03.07

치솟는 기름값에 운전자들의 한숨이 깊어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경제운전 습관만 잘 들이면, 기름 소비를 3분의 1 이상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자고 나면 기름값이 치솟는 고유가 시대.

운전자들은 기름값 걱정에 한숨부터 나옵니다.

백대엽 / 회사원

"5만원을 주유하면 예전에는 3일을 탔지만, 요즘은 이틀도 못 탑니다."

그렇다면 같은 거리를 운전할 때 기름을 적게 쓰는 방법은 없을까.

전문가들은 경제속도를 지키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경제속도란 일반도로에서는 시속 60에서 80킬로미터, 고속도로에서는 시속 100킬로미터로 달리는 걸 말하는데, 이렇게만 해도 연료의 3분의 1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 갑자기 속도를 높이거나 급하게 멈추는 것도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기름을 넣을 때는 가득 채우지 말고 반만 넣고, 청소도구와 삼각대 등 꼭 필요한 것만 빼고는 트렁크를 비웁니다.

특히 운전할 때 창문을 닫으면 공기의 저항이 줄어들어, 연료를 30% 가량 아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예열은 2분이면 충분하고, 도로와의 마찰을 줄이기 위해 특수소재로 만들어진 '에코 타이어'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성응제 차장 / 기아자동차 서비스품질팀

"타이어의 공기압이 1psi만 부족해도 연비는 2~3%는 나빠집니다. 에어크리너가 막혀도 4~5%의 연비가 나빠집니다."

주유소별 기름값을 비교할 수 있는 한국석유공사 오피넷 사이트를 참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유가 시대, 운전을 해야 한다면 습관을 바꾸는 게 가장 효과적인 절약 방법입니다.

KTV 이예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