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20년 LED 조명 보급률 60%로 확대

2020년까지 우리나라 모든 조명의 60%가 LED로 바뀝니다.

당장 내년부터 지하철과 도로 등 공공시설 조명부터 단계적으로 교체됩니다.

계속해서 김경아 기자입니다.

기존 형광등처럼 수은이나 납이 들어 있지 않고 에너지 효율이 높아 친환경적인 LED 조명.

하지만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LED 조명 보급률은 2.5%에 불과합니다.

정부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오는 2020년까지 국내 LED 조명 보급률을 60%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혔습니다.

공공기관은 100% 보급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지식경제부는 4대강과 세종시, 학교, 산업단지 등 대규모 보급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지하철과 대중교통, 가로등, 터널조명 등은 당장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바꿔가기로 했습니다.

송유종 단장 / 지식경제부 에너지절약추진단

"공공기관이 앞장서서 LED조명을 교체해 나가고, 4대강, 세종시, 각종 학교, 산업 단지 등 대규모 보급 프로젝트를 발굴해서 적극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민간 부문에는 정부의 직접적인 자금 투입보다는 고효율 조명 사용을 의무화하는 등 제도 개선을 통해 LED 사용을 확대해나갈 방침입니다.

또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광고간판 등은 정부가 앞으로 5년간 보조금 1천억원을 지원해 LED로 바꿀 예정입니다.

아울러 연구개발 투자 확대로 효율 향상과 가격 하락을 유도하고, 사후관리를 강화해 소비자 신뢰도 높여나갈 계획입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