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천안함·연평도 사과, 핵회담과 분리"

KTV 730

"천안함·연평도 사과, 핵회담과 분리"

등록일 : 2011.06.20

정부가 천안함·연평도 사건에 대한 사과 문제를 남북 비핵화 회담과 분리하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요한 건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을 보이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해림 기자입니다.

천안함·연평도 사건에 대해 북한으로부터 책임있는 조치를 끌어낸다는 기존 원칙은 견지해나간다는 게 정부 입장입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그러나 천안함·연평도 사과가 반드시 선행되야 남북 간에 비핵화 회담을 할 수 있다는 게 정부의 입장은 아니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북한이 비핵화의 진정성을 보이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원칙은 지켜나가되, 6자회담 관련국들이 추진하는 비핵화 논의, 6자회담 재개 과정이 지장을 받지 않도록 유연성을 발휘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또 다른 정부 당국자도 천안함·연평도 문제는 장기적으로 6자회담 재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만, 남북 비핵화 회담과는 분리된 것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24일 한미 외교장관이 워싱턴에서 회동합니다.

남북대화를 시작으로 한 3단계 6자회담 재개 과정 등 대북 공조 원칙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회담에 앞서 위성락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내일부터 미국을 방문해 실무 의제를 조율할 예정입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