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저축은행 경영진단···부진시 과감히 퇴출

모닝 와이드

저축은행 경영진단···부진시 과감히 퇴출

등록일 : 2011.07.05

심각한 부실 사태를 낳은 저축은행에 대한 금융당국의 옥석가리기가 시작됐습니다.

정부는 9월까지 경영진단을 실시해, 스스로 생존능력이 없는 저축은행은 과감히 퇴출시킨다는 방침입니다.

강석민 기자입니다.

금융당국이 여든다섯개 저축은행을 대상으로, 2차 구조조정을 위한 사전작업인 경영진단에 들어갑니다.

이번에 경영진단을 받는 여든다섯개 저축은행은, 지난 상반기에 경영진단을 받지 않은 곳들입니다.

경영진단은 스무개 팀이 각각 저축은행 네다섯 곳을 맡아 오는 9월 하순까지 실시하며, 자기자본비율과 자산건전성을 평가합니다.

진단 결과 자기자본비율이 1% 미만인 저축은행은 퇴출됩니다.

반면에 5% 이상인 저축은행은 금융안정기금이 지원되는데, 공적자금 투입으로 자본을 확충해 경영 건전성을 높이겠다는 겁니다.

올해 초 저축은행 영업정지 결정 때처럼, 5천만원 이하 예금자들이 막연한 불안감에 돈을 빼면서 대혼란이 발생하는 걸 막기 위한 보완책도 마련됐습니다.

금융위는 영업정지가 되면 2주 후부터 2천만원까지 돌려받을 수 있었던 것에서, 나흘 뒤부터 4천500만원까지 돈을 돌려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한편 금융당국은 자기자본비율이 3%에서 5% 사이에 있는 저축은행에 대해선, 자구노력 등으로 최장 6개월 안에 5%까지 끌어 올리면 구제해줄 방침입니다.

KTV 강석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