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화재 환수 위해 '서울 선언문' 채택

모닝 와이드

문화재 환수 위해 '서울 선언문' 채택

등록일 : 2011.07.20

외규장각 의궤가  반환되기까지 20년의 세월이 흘렀던 것처럼 해외로 유출된 우리 문화재를 돌려받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닌데요.

정부가 문화재 환수를 위한 해법을 모색하고, 국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해외 전문가들을 초청해, 토론회를 가졌습니다.

이예진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외규장각 의궤가 모두 반환됐고, 일본이 약탈해간 조선왕실의궤 등 도서 1천205권도 올해 안에 고국의 품으로 돌아올 예정입니다.

정부는 이밖에도 해외에 반출된 문화재를 되찾아오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해외에는 아직도 14만점이 넘는 우리 문화재가 있습니다.

문화재청은 해외에 반출된 문화재 환수의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토론회를 마련했습니다.

최광식 청장 / 문화재청

"이러한 시기에 즈음하여 문화재 환수 활동에 대한...넓히는 자리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바입니다."

문화재 환수 분야의 세계 권위자인 호주의 퀸즐랜드대학 린델 프룻 교수의 발제로 시작된 이번 토론회의 가장 큰 화두는국제협력.

문화재 반환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윤리적·법적 설득과 정치적, 경제적 협상 등이 논의됐습니다.

또 국제 네트워크의 개발도 중요한 역할로 떠올랐습니다.

국제박물관협의회와 같은 비정부기구 등이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루브르나 대영박물관과 같은 유명 박물관들은 가입을 꺼려한다는 한계도 지적됐습니다.

수십점의 고대 문화유산이 반환된 그리스는 문화재 반환은 개인의 기부로도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마리아 안드레아다키 블라자키 국장 / 그리스 문화부

“그리스의 경우, 문화재의 중요성을 아는 개인이 반환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2개의 대리석 조각과 31개의 동전으로 만들어진 비축물이 모두 개인의 기부로 이뤄졌습니다.”

참석자들은 문화재 환수를 위한 국제협력에 적극 협조한다는 '서울 선언문'을 채택하면서 토론회를 마무리했습니다.

문화재청은 이번 토론회 내용을 토대로 해외에 반출된 14만여점의 문화재 환수 작업을 본격화할 계획입니다.

KTV 이예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