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 '대북 밀가루 지원' 승인 시사

모닝 와이드

정부, '대북 밀가루 지원' 승인 시사

등록일 : 2011.07.20

 민간단체들의 대북 밀가루 지원이 조만간 재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가 기존의 입장에서 한 걸음 물러나 대북 밀가루 지원에 대해 분배투명성을 봐가면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현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부가 지난해 11월 연평도 포격 사태 이후 사실상 금지해온 민간단체들의 대북 밀가루 지원을 조만간 승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통일부 관계자는 "그동안 북한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지원은 승인해 왔지만 밀가루는 포함되지 않았다"며 "밀가루도 분배 투명성을 봐가면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모니터링 수준과 관련해선, "대북지원 단체가 북측과 협의해 결정할 사항이라며, 유럽연합처럼 상주인원을 두고 분배투명성을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올해 3월부터 영유아 등 취약계층에 대한 민간단체의 대북 인도적 지원을 허용했지만, 밀가루의 경우 작년 10월27일, 북한 수해지역 이재민을 돕기 위해 100t을 지원한 이후 아직 한 건도 반출 승인을 하지 않았습니다.

밀가루는 군 식량 등 다른 목적으로 전용될 가능성이 높아 정부가 지원에 부담을 느껴온 품목으로, 밀가루 지원이 재개되면 민간 차원의 대북지원이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지난 3월 이후 지금까지 정부의 반출 승인을 받아 북한 취약계층에 전달된 물품은 빵과 분유, 의약품 등 총 31건, 36억 5천만원에 이릅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