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박근혜 시대' 개막···첫 여성 대통령 탄생

KTV NEWS 10

'박근혜 시대' 개막···첫 여성 대통령 탄생

등록일 : 2012.12.26

KTV에서는 올해 10대 뉴스를 선정해 한 해를 정리하는 연속기획을 준비했습니다.

먼저 건국이래 최초의 여성 대통령을 탄생시킨 18대 대통령 선거를 강필성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치열했던 18대 대통령 선거.

건국이래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탄생했습니다.

국민들은 박근혜 당선인에게 대한민국의 5년을 맡겼습니다.

박근혜/대통령 당선인

“민생 대통령,약속 대통령, 대통합대통령  그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습니다.”

박 당선인은 1천5백 75만여 표를 얻어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를 108만여 표 차이로 따돌렸습니다.

전체 득표율은 51.6%.

박 당선인은 1987년 직선제 부활 이후 과반 이상 득표한 첫 대통령이 됐습니다.

또 아버지 박정희 전 대통령에 이어 부녀가 함께 대통령에 오른 기록도 세웠습니다.

1952년 대구에서 고 박정희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의 맏딸로 태어난 박 당선인은 총탄에 어머니와 아버지가 쓰러지는 등 한국 현대사의 굴곡을 고스란히 담은 인생을 살았습니다.

박 당선인은 오랜 침묵을 깨고 지난 1998년 대구 재보궐 선거에 출마하며 정치에 입문했습니다.

박 당선인은 당이 위기에 빠질 때마다 선거 승리를 견인하며 정치적 위상을 높여왔습니다.

천막당사 이전, 세종시 원안 사수 등에서 보여준 특유의 추진력으로 국민들에게 '원칙과 신뢰의 정치인'으로 각인됐습니다. 

박 당선인의 최우선 과제는 본인이 선거기간 내내 강조했던 '국민 대통합'입니다.

박근혜 당선인/ 18대 대통령

"국민 여러분께서 제게 주신 소명은 바로 이런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가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민 한 분 한 분이 새로운 꿈을 그리고, 그 꿈을 이룰 수 있는 나라, 국민과 함께 국민 행복 시대를 열어 나가겠습니다"

이번 대선은 2000년대 들어 투표장을 찾은 유권자의 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1987년 대통령 직선제가 부활한 13대 대선 당시 89.2%를 기록한 투표율은 이후로 계속 떨어지다 75.8%로 처음 반등했습니다.

투표율이 높았던 이유는 지지자 성향이 확연하게 갈렸기 때문입니다.

이번 선거는 박 당선인과 문재인 후보의 양자대결로 굳혀지면서 보수와 진보, 50~60대와 20~30대로 이념과 세대의 표 대결 양상을 띠었습니다.

향후 5년간 대한민국호의 새 선장이 된 박 당선인.

쪼개진 민심을 어떻게 끌어안을 지 기대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KTV 강필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