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휘슬러 주방용품 '할인판매 금지' 적발

굿모닝 투데이

휘슬러 주방용품 '할인판매 금지' 적발

등록일 : 2013.01.22

국내에서 1년에 500억원 이상 매출을 올리는 독일 주방용품 휘슬러, 가격이 비싼 데는 다 이유가 있었습니다.

5년 넘게 일정 가격 이하로는 제품을 못 팔게 강요해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연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휘슬러 코리아가 직수입하는 독일의 휘슬러 주방용품.

한 해 매출액이 545억 원, 국내 압력솥 시장 점유율 2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김순옥 / 서울시 방배동

"한꺼번에 구입을 못해요 비싸서. 부분별로 구입 하는데 주위에도 보니까 좋다는 건 아는데 가격이 비싸서.."

압력솥 하나에 49만 원부터 100만 원까지, 고가이다 보니 부담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결과, 휘슬러코리아는 2007년 5월부터 현재까지 일반 대리점과 특약점에 압력솥을 일정 가격 이하로는 판매하지 못하도록 할인판매를 금지해온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 결과 똑같은 용량의 압력솥도 국산인 P브랜드는 10만 원, 휘슬러는 58만 원으로 5배 이상 비싸게 팔리고 있습니다.

최종 판매가의 80%가 유통마진입니다.

고병희 과장 / 서울사무소 경쟁과

"동일 브랜드 내 유통점들의 가격 경쟁을 원천적으로 차단해 소비자들이 보다 저렴한 가격에 주방용품을 구입 할 기회를 봉쇄했습니다."

현재 독점수입 판매권을 갖고 있는 휘슬러코리아가 5개 유통채널로 물건을 판매하고 있는데, 할인가격 제한은 대리점과 특약점에서 발생했습니다.

이들은 전체 매출의 44%를 차지하고 있지만,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 비해 소규모 업체이기 때문에 가격협상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게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휘슬러코리아는 49개 대리점과 특약점에 할인판매가를 어기거나 제품을 유출하면 공급가를 인상하고, 200백만 원의 벌금도 내도록 했습니다.

또 3차 위반 땐 특약점을 아예 퇴점시키기도 했습니다.

이번 공정위 조사는 3년 전, 본사의 횡포를 견디다 못한 한 특약점의 신고로 이뤄졌습니다.

휘슬러코리아는 공정위 조사 결과에 대해, 신중히 검토 중이라며 즉답을 피했습니다.

공정위는 휘슬러코리아에 과징금 1억 7천500만 원을 부과하고, 시정명령을 내렸습니다.

KTV 이연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