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크루즈 2척 동시 접안 가능”

제주해군기지에 15만톤급 크루즈 두척이 동시 접안이 가능하다는 시뮬레이션 시현 결과가 나왔습니다.

제주민군복합항인 해군기지 건설 사업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jibs 제주방송 안수경기자입니다.

해군기지에 15만톤급 크루즈 두척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서쪽 돌제부두가 없고 초속 14미터의 바람이 불때, 남방파제에 이미 크루즈 한 척이 접안해 있는 상황에서 또 다른 대형 크루즈가 좌현이나 우현으로 방파제에 접안할 수 있다는 겁니다.

제주자치도와 정부는 지난 17일과 18일 실시한 해군기지 시뮬레이션 검증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동섭 팀장/크루즈 선박조종시뮬레이션 시현팀

"모든 충돌이나 접촉과 같은 특이사항 없이 안전하게 방파제 통과 후에 접안이 가능하다."

통항에 지장을 초래하는 장애물과의 통항거리, 즉 방파제와의 충돌 위험은 주야간 모두 만족 기준을 통과해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입항할 때 엔진 사용량을 기초로 산출한 여유제어력이 50% 이상 확보돼 제어도 평가 기준도 만족했습니다.

선박운항자가 느끼는 심리적 부담이나 위험도를 평가한 운항자평가도 -2 이상으로 만족하는 수준이 나왔습니다.

이동섭 팀장/크루즈 선박조종시뮬레이션 시현팀

"전반적으로 안전한 항만으로 판단된다. 단, 최악의 조건일 때 항 입구에서 압류 발생해 주의가 요구된다. 또 최악의 경우 예인선 2척의 지원이 필요하다."

정부는 안정성이 인정된 만큼 관련 후속조치를 마련해 차질없이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임석규 제주도정책관/국무총리실

"민항의 기능을 충분히 수행하도록 제도 보완하고, 지역 발전계획을 발전해 나가면 지역 갈등 해소하겠다."

이번 시뮬레이션 검증 결과로 해군기지 논란의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JIBS 안수경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