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조직개편안 14일 처리…인선 박차

굿모닝 투데이

정부조직개편안 14일 처리…인선 박차

등록일 : 2013.02.01

여야 원내대표가 새 정부의 조직개편안과 총리임명동의안의 처리 시한을 못 박았습니다.

네, 여야는 다음달 임시국회를 열고 두 사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는데요.

취재기자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표윤신 기자, 어서오세요.

표 기자, 새 정부 출범일이 다음달 25일이잖아요, 일정이 빠듯하지는 않나요?

네, 여야가 합의한 일정대로만 간다면 그래도 새 정부 출범 전에는 조각이 마무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야는 다음달 14일과 26일 본회의를 열고 정부조직법과 총리임명동의안을 각각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정부조직법의 경우 개편안이 통과되도, 장관 내정자들의 청문회 등을 또 거쳐야하기 때문에 일정이 빠듯했는데요, 때문에 여야는 개편안 심사와 인사청문회를 병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여야는 다음달 8일부터 13일, 그리고 19일에서 25일까지를 인사청문회 기간으로 정했습니다.

이 기간동안 장관 내정자들과 총리 후보자를 검증해 조각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는 계획입니다.

다행히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양수산부 부활 등 새 정부 개편안의 큰 틀에 야당도 이견이 없어보이기 때문에 정부조직법 처리는 무난히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쟁점 사항은 남아있습니다.

거대부처로 거론되는 미래창조과학부의 기능과 규모, 그리고 외교통상부의 통상기능을 산업통상자원부로 이관하는 문제, 농림축산부 명칭에 '식품'을 추가할지 여부, 행정안전부가 안전행정부로 바뀌는 문제 등은 여야간 절충이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네, 문제는 총리 인선이겠네요.

김용준 인수위원장이 국무총리 후보직을 사퇴하면서 인선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지 않았습니까?

네, 시간으로만 따지자면 인수위는 총리 인선에 1주일을 허비한 셈입니다.

때문에 박 당선인은 어제 오전 공식일정만을 소화한 뒤 오후에는 총리 인선작업에 몰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선인은 그동안 인수위원회를 찾아 각 분과별 국정과제 토론회에 직접 참석해왔습니다.

하지만 인수위는 어제에 이어 오늘과 내일도 국정과제 토론회를 열지 않겠다고 밝혔는데요, 박 당선인이 총리 인선에 집중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한편, 박 당선인은 어제 새누리당 경남의원들과 함께 한 비공식 오찬자리에서 "비공개 신상검증이 제도화 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확정된 사람도 아닌데 언론에 알려지면 잘못하면 상처투성이가 될수 있다"고 덧붙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 당선인은 그제 새누리당 강원지역 의원들과의 비공식 오찬에서도 "좋은 인재들이 청문회가 두려워 공직을 맡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네, 이번엔 인수위 소식 좀 전해주시죠?

이제 인수위의 현장방문도 막바지에 접어드는데 오늘은 어디를 방문할 예정인가요?

네, 오늘은 경제1분과위가 전통시장과 신용회복위원회를 찾아갑니다.

경제1분과위는 오늘 오후 서울 서대문구의 한 전통시장을 찾아 상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물가 상황을 점검할 계획입니다.

이에 앞서 박 당선인은 경제분과 국정과제 토론회에서 "전통시장의 보호제도 강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달라"고 인수위원들에게 당부하기도 했습니다.

이어서 인수위원들은 신용회복 위원회를 찾아 직원들은 물론 신용회복 신청자들과 간담회를 갖습니다.

박 당선인의 주요 공약 중 하나가 18조 원 규모의 국민행복기금을 조성해 가계부채로 신용위기에 몰린 이들을 구제해 준다는 건데요, 오늘 방문에서 국민행복 기금의 세부 방안을 짜기 위한 참고사항을 청취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수위는 앞으로 두 차례의 현장방문만을 남기고 있는데요, 다음주 월요일에는 교육과학분과위가 연구개발 현장을 찾고, 화요일에는 법질서 사회안전분과위가 전자제품 자원순환센터를 방문해 에너지 절약 등에 대한 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입니다.

네, 표윤신 기자 수고 많았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