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보스턴테러 용의자 체포"…오바마에 독극물 편지

굿모닝 투데이

"보스턴테러 용의자 체포"…오바마에 독극물 편지

등록일 : 2013.04.18

AP통신과 CNN 등 미국언론이 보스톤 마라톤대회 테러 용의자를 체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오바마 미국대통령 앞으로 독성물질이 든 편지가 배달됐습니다.

김경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 언론들이 익명의 당국자를 인용해 보스톤 마라톤대회 테러 용의자 한 명을 체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AP통신은 수사상황을 보고받은 한 당국자가 용의자 한 명이 체포됐고 조만간 보스턴에 있는 연방법원에 출석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CNN도 소식통을 인용해 수사 당국이 마라톤 대회장의 두 번째 폭발물이 터진 지점 인근에 있는 백화점의 비디오를 분석해 테러범의 신원을 확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용의자의 신원 등 자세한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고, 미국 연방수사국과 경찰은 용의자 체포 보도를 부인했습니다.

보스턴 경찰은 트위터 계정에 "보도와 달리 이번 사건과 관련한 어떤 체포도 없다"고 전했고, FBI도 "체포는 없었다"며 언론에 주의를 촉구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오바마 미국 대통령을 수신자로 하는 우편물에서 치명적인 독성물질이 발견됐습니다.

미국 비밀경호국에 따르면 편지에 포함된 물질은 '리신'으로 호흡을 통해 몸속으로 들어가거나 혈류에 흡수되면 입자 한 개만으로도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치명적인 독성 물질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백악관은 외부 우편물 검사시설에서 독극물 편지가 발견돼 오바마 대통령에게 전달되지는 않았다며, FBI 주도로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

"오바마 대통령에게 보내진 편지에 의심스러운 물질이 포함된 것이 발견됐습니다. 연방수사국 주도로 조사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FBI는 현재까지 독극물 편지와 보스턴 마라톤대회 폭탄테러가 관련성이 있다는 증거는 없다고 밝혔지만, 미국에서는 지난 2001년 9.11테러 당시에도 언론사와 의회, 우체국 등에 탄저균이 담긴 우편물이 배달돼 5명이 목숨을 잃은 전례가 있어, 9.11테러 공포가 재현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