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기사내용]


1.

"시장쏠림·투기세력에 과감히 대응" 외환당국 "리스크에 선제적 대응할 것"


추경호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외환당국은 시장쏠림, 투기세력 등 불안 조짐이 있으면 신속하고 과감하게 대응해 시장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추 차관은 대외적으로는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와 국내 가계부채 문제 등과 관련해 대내외 문제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2. 

교과서 검정과정 직접 개입 교육부 "편수 시스템 대폭 강화"


교육부가 책을 편집하고 수정하는 작업, 즉 편수를 담당하는 조직을 만들어 교과서 검정과정에 직접 개입하기로 했습니다.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교육부가 교육 과정과 교과서에 대해 책임을 지는 기관이라면서 편수 시스템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3

설 이산가족 상봉 거부 '유감' 정부, "北, 진정성 보여야"


정부는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을 북한이 거부한 것과 관련해 유감을 표시하며 이산가족 상봉 재개를 위한 북측의 성의있는 조치를 촉구했습니다.

통일부 김의도 대변인은 어제 "북측은 말로만 남북관계 개선을 얘기할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4

국가장학금, 소득하위 20%까지 정부, 연 환산소득 2520만원 가정 지원


올해부터 소득 2분위인 연 환산소득 2520만원 이하 가정의 대학생들도 연간 450만원까지 국가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해 까지는 기초생활수급자 가정과 소득 1분위, 연 환산소득 1634만원 이하에 속하는  가정의 대학생들만 이 같은 금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5

로드먼, 김정은에 호화 선물 유엔 제재규정 위반 주장


미국프로농구 선수 출신 데니스 로드먼이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에게 줄 호화 생일선물을 갖고 방북했고, 이는 유엔 제제규정을 위반한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데니스 헬핀 연구원은 미 시사주간지 '위클리 스탠더드'의 최근 기고문을 통해 로드먼이 김정은과 그의 부인 리설주를 위한 고급 의류 등 만 달러어치의 선물을 준비했다는 의혹이 있다면서 이 과정에서 유엔 제재 규정을 위반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6

한국·OECD, 새마을운동 연구 "개발 경험 개발도상국에 적용"


외교부는 1970년대 새마을운동의 성공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해서 그 경험을 현재의 개발도상국에 적용하기 위해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와 공동연구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 신동익 다자외교조정관은 마리오 페치니 OECD 개발센터 소장과 이런 내용의  한·OECD 지역개발 협력사업 약정서'를 교환했다고 말했습니다.


7

"전업주부, 양육 스트레스 커" 워킹맘보다 우울감 높게 나타나


전업주부가 일하는 엄마에 비해 양육 스트레스도 더 많고 더 우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육아정책연구소의 논문을 보면, 우울감 등 부정적 심리지표에서 전업주부가 정규직 엄마에 비해 더 높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8.

'수서고속철도' 출범 2016년 1월 개통 목표


민영화 논란 속에 철도파업의 빌미가 됐던 수서고속철도주식회사가 오늘 대전 코레일 사옥에서 본격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수서고속철도는 2016년 1월 1일 개통을 목표로 본격적으로 사업 준비에 들어간다는 계획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