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장욱진미술관, BBC 선정 세계 8대 미술관 [국민리포트]

희망의 새시대

장욱진미술관, BBC 선정 세계 8대 미술관 [국민리포트]

등록일 : 2014.11.20

앵커>

경기도 양주의 장욱진미술관이 영국 BBC가 선정한 '새로 문을 연 세계 8대 미술관'에 뽑혔습니다.

김수근 건축상을 받기도 한 이 건물은 현대건축에 전통의 섬세함이 더해진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내일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하늘에서 내려다본 양주시립 장욱진 미술관입니다.

고 장욱진 화백의 호랑이 그림을 본따 지었습니다.

양주시 장흥면 권률 장군 묘소 옆에 자리한 이 미술관은 사방이 숲으로 둘러 쌓여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평범한 건물이지만 안으로 들어서면 구조가 색다른 느낌입니다.

건물 안에 또 다른 건물이 들어 있는 듯한 느낌에 층계도 부드러운 선을 강조한 점이 돋보입니다.

변종필 / 양주시립 장욱진미술관장

"건축가가 장욱진 화가의 그림 세계를 잘 이해해 설계한 건물로써 내부로 들어오면 집 속에 집이 계속 연결돼있는 그런 아늑하고 신비스럽고 조화롭게 이루어진 공간이 특징입니다."

부부 건축가 최성희씨와 벨기에 건축가 로랑 페레이가 공동 설계한 이 미술관은 지난 5월 '김수근 건축상'도 받았습니다.

건물 중앙에 정원도 있고 창문 넘어 경관이 한 폭의 수채화가 나타납니다.

영국의 BBC는 이 미술관이 현대적인 감각에 주변 자연과 조화를 이룬 점을 높게 평가했습니다.

여경란 / 경기도 이천시

"건물이 멋지고 집 속에 집이 있는듯한 느낌인 동시에, 여러 각도에서 본 느낌을 한꺼번에 지은 이 느낌이 재밌고 좋네요."

24년 전 73세를 일기로 생을 마감한 장욱진 화백은 박수근 이중섭과 함께 우리나라 근현대 미술을 대표하는 거장입니다.

지난 4월 문을 연 미술관은 개관기념으로 장 화백의 유작 100여 점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장경수 / 고 장화백 장녀

"저희 아버지께서 평소에도 식구들에게 작은 선물을 주시지만 특별히 생일 기념일 등에는 작은 그림을 주다 식구와 친척 지인들에게 준 그림 선물들입니다."

이 미술관에서는 매주 수요일 명사들을 초청해 예술 특강도 열고 있습니다.

산속에 위치하고 있으면서도 설계가 자연 친화적으로 돼 있어서 어느 쪽에서 보더라도 아름다운 모습을 보인 점이 높은 점수를 받은 것 같습니다.

국민리포트 이내일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