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중국 주도 AIIB 창립회원국…57개국 확정

중국 주도 AIIB 창립회원국…57개국 확정


중국이 주도하는 AIIB, 아시아 인프라 투자은행이 창립 회원국을 57개국으로 확정했습니다.

창립 회원국은 지분율 배정 등 AIIB 운영규정을 만드는데 참여할 수 있게 되며 마감 시한인 지난달 31일 이후 가입을 신청한 국가들은 일반회원국으로 발언권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AIIB는 아시아 개발은행이나 세계은행에 이어 국제 금융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 의사당 광장에 소형 프로펠러기 착륙


미국 워싱턴 의사당 구역에 자이로콥터로 불리는 1인승 프로펠러기 한 대가 착륙해 경찰이 긴급출동하는 등 한 때 비상 상황이 연출됐습니다.

킴벌리 슈나이더 의회 경찰 대변인은 프로펠러기 한 대가 의사당 서쪽 잔디 광장에 착륙했고 경찰이 조종사를 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체포된 조종사는 플로리다 주에서 집배원 일을 하는 예순 한살 더그 휴즈씨로 알려졌으며 플로리다 지역언론들은 휴즈씨가 선거 자금 개혁을 촉구하기 위해 소동을 일으킨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베이징 최악 황사…한반도 영향 우려


중국의 수도 베이징 시가 강풍을 동반한 최악의 황사에 휩싸였습니다.

베이징 시 기상 당국은 한때 베이징의 미세 먼지 농도가 기준치의 10배에 육박했고, 대부분 지역이 7~8배에 이르렀다고 전했습니다.

기상 당국은 강풍 경보와 황사 경보를 발령했고, 가시 거리가 1km 이하로 떨어지면서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베이징을 엄습한 최악의 황사가 바람을 타고 한반도까지 영향을 미칠 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힐러리, 지지 의원 89명 확보"


미국 민주당의 유력한 대선주자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대선 출마 공식 선언 사흘 만에 당내에서 여든 아홉명의 지지 의원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미 의회전문지 더 힐에 따르면 민주당 하원 의원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예순 두명과 상원 의원의 60%에 달하는 27명이 클린턴 전 장관의 대권 도전에 찬성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는 클린턴 전 장관이 조기 대세론을 형성할 것이라는 전망과 일치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우주정거장에서도 에스프레소 커피를…


지구에서 약 400km 떨어진 우주공간에 있는 국제 우주정거장에서도 이제는 커피를 즐길 수 있게 됐다고 하는데요.

커피 머신을 실은 우주선이 국제우주정거장으로 향했기 때문입니다.

국제우주정거장에 체류 중인 이탈리아 출신의 여성 우주인 사만사 크리스토 포레티!

그녀의 소박한 꿈인 미지근한 인스턴트 커피 대신 에스프레소를 마시는 것이 실현됐습니다.

우주정거장의 이름을 따 이스프레소로 불리는 이 커피머신은 무중력 공간에서도 작동하도록 특수 제작됐고 미국 항공 우주국 NASA가 안전성을 입증했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