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찾아가는 평생학습 '학습콜링제'

수지침, 댄스 등 건강과 취미활동을 위해 뭔가 배우고 싶을 때 여러분 어떻게 하시나요?

보통은 강좌가 있는 곳을 찾아가 돈을 내고 배우실텐데요.

서울의 강동구에선 10명 이상 구민이 신청만 하면 무료로 강좌를 열어주는 평생학습제도를 운영해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최영숙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앞치마를 두른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여 떡을 만듭니다.

찐 호박을 쌀가루에 섞고 비벼서 틀에 부은 뒤 불에 올리느라 분주합니다.

이곳은 서울 강동구 강일동 주민센터 2층 카페테리아.

학습콜링제 전통 떡 강좌가 한창 진행 중입니다.

학습콜링제는 구민이 원하면 언제 어느 곳이나 찾아가서 학습서비스를 제공하는 강동구의 평생학습 제도입니다.

인터뷰> 박정수 과장 / 서울 강동구 교육지원과

"주민들이 요즘 배우고 싶은 욕구가 많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열 명 이상 모여서 강사를 요청하면 저희가 지원해드리는 제도가 학습콜링제입니다."

수업은 주 2시간씩 10주간 20시간 진행되고 수강료는 무료입니다.

인터뷰> 이경화 / 학습콜링제 수강생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떡을 학습콜링제를 통해서 배우게 돼서 아이들도 빵보다 떡을 더 좋아하게 되고 시댁 어른들이나 친정 부모님께 선물도 해드릴 수 있어서 좋았던 거 같아요."

10여 명의 주민들이 모여 수지침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오늘은 10주 강좌 가운데 4번째인 쑥뜸 수업시간.

손바닥의 혈점을 외우고 뜸을 뜨는 과정이 만만치 않지만 수업 집중도는 최곱니다.

인터뷰> 안승재 / 학습콜링제 수지침 강사

"본인들이 원하시던 강의를 들으러 오시고 봉사를 하시겠다는 마음으로 오셨기 때문에 학습에 대한 열정도 높고 집중력도 굉장히 좋습니다."

인터뷰> 김애순 / 학습콜링제 수강생

"동네 친구들이랑 와서 배우는데 너무 좋은 거예요 우리한테도 좋고 열심히 배워서 앞으로 봉사도 할 생각입니다."

강좌는 가정집에서도 받을 수 있고 주민센터 등의 공간을 활용해 강좌가 열리기도 합니다.

지난 2012년 처음 학습콜링제가 시작돼 지금까지 193개 팀 2천250여 명이 교육을 받았습니다.

올해는 밸리댄스, 난타 등 47개 팀이 현재 수업을 받고 있고 하반기에도 43개 팀이 추가 운영될 계획입니다.

주민이 원하면 언제 어디든 찾아가는 학습콜링제 구민들에게 다양한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최영숙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