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화 향유 누구나… 문화누리카드 15일부터 발급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문화 향유 누구나… 문화누리카드 15일부터 발급

등록일 : 2016.02.11

앵커>

문화 소외계층을 위한 문화 누리 카드가, 오는 15일부터, 전국적으로 발급됩니다.
어떤 카드인지, 김용민 기자가 소개해 드립니다.


[기사내용]
문화융성은 4대 국정기조 가운데 하나입니다.
소득에 상관없이 누구나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바로 문화융성의 핵심입니다.
지난 2014년 영화와 여행, 스포츠 이용권이 하나로 통합되면서, 문화누리카드가 탄생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15일부터 이 카드를 발급한다고 밝혔습니다.
2010년 12월 31일 이전에 태어난 6살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국민들은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 별로 받기 때문에 가구원수만큼 혜택을 받습니다.
발급만 받으면 연 5만 원 한도 내에서 영화는 물론 여행, 스포츠관람 등 다양한 문화생활을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한민호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여가정책과장
"경제적으로 어려운 분들은 동시에 시간적으로도 여유가 안 나서 문화를 접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그런 분들께 작지만 혜택을 드림으로써 문화향유를 말 그대로 전국민이 골고루 누릴 수 있게 하자는 거고요."
신청방법은 간단합니다.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문화누리카드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 발급받은 경우에는, 주민센터에서 간단히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급개시일은 주민센터 방문의 경우 지역별로 조금 다르고, 온라인으로는 다음 달 15일부터 동시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기간은 올 해 12월 31일로, 기간 안에 사용되지 않은 비용은 국고로 환수됩니다.
문체부는 올 해 장애인과 고령자들이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가맹점을 적극 발굴해 나갈 계획입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