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인사동 '한복 바람'…외국인들 "좋아요“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인사동 '한복 바람'…외국인들 "좋아요“

등록일 : 2016.10.28

[앵커멘트]
최근에 서울 인사동 혹시 가보셨나요?
거리 풍경이 뭔가 달라졌는데, 명절이 아닌 평소에도 우리 전통 한복을 입고 다니는 젊은이들이 많이 늘었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복 입기 열풍이 불면서, 외국인들에게도 반응이 좋다는데요.
구영슬 국민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대표적인 전통 거리인 서울 인사동.
고풍스러운 모습이 많이 사라져버린 요즘, 한복의 물결이 거리를 아름답게 물들이고 있습니다.
어느새 현대적인 건물이 많이 들어선 인사동, 그 삭막한 잿빛 도시 풍경화를 한결 달라보이게 합니다.
명절이 아닌데도 평일이나 휴일에 전통 한복을 입고 다니는 사람들은 주로 고등학생들이나 젊은 연인들, 둘, 셋씩 짝을 이뤄 다니면서 한복 차림을 마음껏 뽐냅니다.
인터뷰> 박지은 / 서울시 양천구
"한복을 입고 오니까 외국인들의 시선도 느껴지고 한국 고유의 문화를 느낄 수 있어서 뜻깊었습니다."
인터뷰> 최문섭 / 서울시 송파구
"(한복이) 생각보다 매우 편하고 예쁘기도 한 것 같아요."
특히 한복입기에 앞장서고 있는 고등학생들이 우리 옛 것에 대해 새롭게 눈을 뜨고 있는 겁니다.
하단> 구영슬 한국외국어대
저도 오늘 이렇게 전통한복을 입고 인사동을 하루 종일 돌아봤는데요
명절이 아닌데도 우리 고유의 멋과 아름다움을 곳곳에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한복 물결은 한밤 중에도 마찬가지, 어둠이 깊어가는 인사동을 더욱 화사하게 수놓습니다.
인사동 특유의 옛 정취가 사라져가는 것을 안타까워하는 시민들, 그나마 위안을 얻는 표정입니다.
인터뷰> 김동진 / 서울시 서초구
"이렇게 많은 어린 학생들이 다들 한복을 입고 나왔다는 점에 정말 놀랄 수 밖에 없구요."
외국인들도 곱디 고운 한복에 감탄을 연발합니다.
인터뷰> 마리온 / 프랑스
"오, 예뻐요. 색깔도 예쁘고 한복 치마도 아름답고 전통적인 의상을 입고 있는 사람들도 예쁘고…이 모든 것들이 좋아요. 멋져요!"
한복의 멋에 흠뻑 빠진걸까요?
아예 한복을 빌려 입고 거리를 누비는 외국인들도 있습니다.
인터뷰> 라울 / 미국
"전통적인 옷인 한복을 입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이 아름답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오늘 밤 저도 이렇게 한복 입는 경험을 해보네요."
인터뷰> 지아 린 / 베트남
"인사동에 온 것은 처음이에요. 한복을 입고 있는데 마치 아름다운 공주가 된 기분이에요. 한복을 정말 좋아해요. 사랑해요.“
폭발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한복 입기 열풍, 그 인기가 온라인상에서도 뜨겁습니다.
한 조사 결과 온라인에서 ‘한복’이라는 단어가 언급된 횟수만 지난해 209만 건, 1년 전 97만 건보다 배 이상 늘었습니다.
인터뷰> 박은주 / 한복 디자이너
"(한복 입기 운동이) 원래는 전주 한옥 마을에서 시작됐고 지금은 경복궁 같은 곳에서 젊은 학생들 사이에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데요. 그만큼 관심도가 높아진 것이고 우리 민족의 정체성 인식과 같은 부분에서 젊은 학생들 사이의 이런 문화는 희망적이지 않을까…"
하지만 한복 입기를 생활화 한다는 것, 아직도 갈길이 멀어보입니다.
인터뷰> 이재훈 / 경기도 이천시
“한복이 예쁘고 편하긴 하지만 바닥에 닿으면 빨리 젖거나 더러워지는 것 때문에 많이 힘들었어요.”
인터뷰> 윤채림 / 경기도 이천시
“일본에 갔었을 때엔 사람들이 기모노를 입고 있는 모습을 정말 많이 봤는데 한국에는 그런 모습이 부족해서 아쉽고 더 많은 사람들이 한복을 입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면 좋겠습니다.”
정부가 지난 2014년 한복진흥센터를 발족했지만 한복 관련 정확한 통계도 아직 없는 상황, 한복에 대한 복식 연구도 민간에서 주도할 정도로 국가 정책적 차원의 관심에서 소외돼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인터뷰> 박은주 / 한복 디자이너
"활동적이고 기능적인 면을 부각한 옷이 원래 생활한복인데 조금 더 전통한복이 가진 심미성을 더하도록 전문가들이 연구 계발하는 게 제일 최우선이고, 중요한 것은 전문가들의 힘만으로 되는 게 아닌 것 같고, 정부의 지원이 있어야하겠고…"
젊은 세대가 중심이 돼 확산되고 있는 '한복 입기 바람'이 또다른 '한류 열풍'으로 이어지려면 정부나 사회 모두, 좀 더 노력해야 한다는 얘깁니다.
전통의 거리 인사동에 불고 있는 한복 바람, 일상생활 속에서 한복 입기가 전 국민으로 확산돼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풍속을 뽐내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봅니다.
국민리포트 구영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