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특검, 이재용 삼성 부회장 구속영장 청구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특검, 이재용 삼성 부회장 구속영장 청구

등록일 : 2017.01.16

앵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구속 여부는 모레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를 거쳐 결정될 예정입니다.
김성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수사선상에 오른 재벌 총수 가운데 구속영장이 청구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 부회장에게 적용된 혐의는 뇌물공여와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횡령 그리고 국회에서의 증언·감정에 관한 법률 위반 등입니다.
뇌물공여 액수는 모두 430억원으로 산정됐습니다.
싱크> 이규철 / 특검보
"공여로 판단한 금액은 약속한 금액을 포함해 총 430억입니다. 뇌물수수자를 기준으로 했을때 단순뇌물수수와 제3자 뇌물수수 두가지 모두가 공소사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검은 또 이 부회장이 회사 자금을 부당하게 빼돌려 일부 지원 자금을 마련했다고 보고 횡령 혐의도 적용했습니다.
지난해 12월 국회 청문회에서 거짓 증언을 한 혐의도 적용됐습니다.
특검은 이 부회장의 구속영장 청구와 관련해 국가경제 등에 미치는 사안보다 정의를 세우는 일이 더욱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싱크> 이규철 / 특검보
"구속영장 청구를 결정함에 있어 국가 경제 등에 미치는 상황도 중요하지만 정의를 세우는 일이 더욱더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다만, 최순실 씨 지원의 실무를 맡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의 최지성, 장충기, 박상진 씨 등에 대해선 불구속 기소하기로 했습니다.
또 특검은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을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죄와 국회에서 증언 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반죄로 구속 기소했습니다.
문 전 장관은 지난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과정에서 국민연금이 찬성표를 던지도록 부당한 압력을 가한 협의를 받고 있습니다.
KTV 김성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