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 '北 배후' 공식화…대북압박 '속도'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정부, '北 배후' 공식화…대북압박 '속도'

등록일 : 2017.02.20

앵커>
북한 김정남 암살 용의자들이 말레이시아를 빠져나가 이미 북한으로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우리 정부는 김정남 암살사건의 배후로 북한 정권을 공식 지목하면서 전방위 대북압박에 나섰습니다.
먼저 정유림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어제(19일)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한 말레이시아 경찰은 김정남을 살해한 남성 용의자들이 모두 북한 국적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누르 라시드 이브라힘 / 말레이시아 경찰부청장
"두번째 용의자는 홍송학이고 세번째 용의자는 오종길입니다."
하지만 이 가운데 4명은 이미 평양에 도착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수사에 난항이 예상됩니다.
싱가포르의 한 매체는 이들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를 경유해 평양에 도착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 정부는 김정남 암살사건의 배후로 북한 정권을 공식 지목하면서 전방위 대북압박 태세에 돌입했습니다.
녹취>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어제)
"여러 정보와 정황상 김정남이 확실하다고 보며, 용의자 5명이 북한 국적자임을 볼 때 이번 사건의 배후에 북한 정권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김정은 정권의 불가측성을 이번 사건을 통해 충분히 알 수 있다"며, "우리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는 북한 핵문제의 심각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군 당국도 김정남 암살 사건의 여파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될 가능성에 대비해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녹취> 노재천 /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
"군은 대북경계 및 감시태세와 후방지역 태러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 군은 북한이 언제든지 도발 가능하다는 판단하에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편 김정남 암살 사건에 대한 윤곽이 드러나면서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압박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독일에서 열린 뮌헨안보회의에서 "국제사회의 지도자들도 이번 사건이 굉장히 심각한 사안임을 인식하고, 북한 문제에 더 관심을 갖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