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동해' 홍보 동영상 공개…12개국 언어로 제작

KTV 뉴스 (10시)

'동해' 홍보 동영상 공개…12개국 언어로 제작

등록일 : 2017.02.21

앵커>
정부가 '동해' 표기 홍보 동영상을 처음으로 만들었습니다.
외교부는 12개 나라 언어로 만들어 순차적으로 공개할 계획입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외교부가 어젯밤 10시를 기해 공개한 동해 홍보 동영상입니다.
동해는 대륙의 동쪽 바다라는 뜻으로 한국은 물론, 세계의 여러 다른 나라 지도에도 쓰였다고 소개합니다.
또 한국에서는 동해 명칭이 아주 오래전부터 사용돼 왔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녹취>
"414년 세워진 광개토대왕릉비를 비롯하여 그 이후 수많은 자료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한국에서는 동해 명칭을 2천 년 이상 사용해 왔습니다."
동영상 제작 기간은 1년, 예산은 3억 원이 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외교부가 주도적으로 나서 정부 예산을 투입해 동해 홍보 동영상을 만든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우리 정부는 그동안 국제사회에 꾸준히 동해 병기를 주장해 왔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정부는 유엔 가입 뒤 1992년부터 동해 병기 확산을 위해 노력해 왔다"며
"국제사회에서 동해와 일본해를 같이 표기하자는 게 현재 정부의 기본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국제적 원칙에 따라 한일간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동해 병기가 합리적이란 이유에서입니다.
이 당국자는 이러한 차원에서 이번에 공개한 동영상이 일본해 단독 표기의 부당성을 전세계에 알리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5분 20초 분량의 이 동영상은 유투브와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국어와 영어판이 실렸고 이번달 중 일본어와 중국어 버전이 차례로 게재될 예정입니다.
외교부는 앞으로 12개 국어로 제작된 동해 홍보 동영상을 순차적으로 공개한단 방침입니다.
한편 오는 4월 말 모나코에서 제19차 국제수로기구, IHO총회가 열리는 가운데, 동해를 둘러싼 외교전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