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김정남 피살 이면···한반도, 아세안과 전략적 관계 변화는? [라이브 이슈]

4시& 브리핑

김정남 피살 이면···한반도, 아세안과 전략적 관계 변화는? [라이브 이슈]

등록일 : 2017.02.24

MC>
김정남 피살 사건 이후, 북한과 동남아시아 관계가 심상찮습니다.
북한은 그간 UN대북제재로 인해 어려워진 경제 상황을, 동남아시아와의 교류로 돌파해보려 노력해왔는데요
이번 일을 계기로 외교 갈등이 예상되는 가운데, 북한과 동남아시아 관계, 더불어 우리와 동남아시아 관계도 재점검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아산정책연구원 이재현 선임 연구위원과 함께 합니다.
<추가>
말레이시아 정부가 북한 강철 대사를‘외교상 기피인물’로 지정해 추방할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전해집니다.
말레이시아 정부가 갈수록 더욱 강력한 조치를 취하는 듯 보이는데요?
1.
김정남 피살 지역이 말레이시아인 이유에 대해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나 동남아 등지에 북한 사람들의 일상적인 생활과 외교 활동이 그만큼 자유로웠다는 건가요?
2.
원래 북한과 말레이시아의 관계는 어떻습니까?
3.
동남아 국가들은 한국과 북한을 동등한 시각에서 바라본다고 하죠.
그동안 우리도 동남아 국가들과 많은 양자협력 사업을 통해 경제적인 긴밀함을 유지하고 있었는데요.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남북한 구분 없는 중립성을 유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4.
대부분의 국가들이 UN대북제재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동남아 국가는 그만큼 강력한 실행력을 보이지 않는 것 같아요?
5.
동남아 국가들은 비동맹 운동에 적극 참여해왔습니다.
동남아에 비동맹 운동 세력이 많았던 이유는 무엇인지, 현재는 어떤지도 궁금합니다.
6.
그렇다면 북한과 동남아시아의 경제교류나 무역 관계는 어떻습니까?
7.
동남아시아는 북한의 외화벌이가 가능한 중요한 지역이죠.
이번 사건으로 인해 북한 외화벌이 구조에도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있으리라 보시나요?
8.
김정남 암살사건과 관련된 말레이시아와 베트남 인도네시아는 이번 일로 상당히 곤혹스러울 듯 합니다.
동남아시아와 북한의 관계가 소원해질 가능성과 그로 인한 영향은 무엇일지요?
9.
동남아시아에 있는 우리 재외 한국인 보호를 위해서라도, 동남아 내 북한 활동억제는 꼭 필요한 일이라 봅니다.
이에 대해 필요한 방안은 무엇이라 보십니까?
10.
일본이 김정남 피살소식에 비상한 관심을 갖고 가장 먼저 집중적으로 보도를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일본이 이렇게까지 분위기를 살피고 비상한 관심을 갖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추가>
친중파 김정남 사망에도 북중관계에는 큰 변화가 없을까요?
11.
이번 ‘김정남 사건’후 남과 북, 동남아시아와의 삼각관계 구조에 어떤 변화를 예상하시는지....
우리가 예의주시해야할 부분은 무엇인지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MC>
이번 사건을 계기로 북한의 불법 활동이 억제될지 예의 주시하고, 더불어 우리 재외국민 보호 강화 노력도 뒤따라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아산정책연구원 이재현 선임연구위원과 함께 했습니다.
도움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