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정기획자문위 출범…위원장에 김진표

KTV 뉴스 (10시)

국정기획자문위 출범…위원장에 김진표

등록일 : 2017.05.17

어제 국무회의에서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역할을 대신할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설치안도 처리됐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새롭게 설치될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을 바탕으로 국정 방향과 목표를 수립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정부 조직과 기능, 예산 현황을 파악하고, 정부의 정책 기조를 설정하는 등 사실상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기능을 하는 겁니다.
청와대는 국정기획자문위 위원장에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임명했습니다.
녹취> 김수현 / 청와대 사회수석
"(김진표 위원장은)참여정부 당시 인수위원회 부위원장 맡은 경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국정운영 경험과 국정 인수에 대한 경험이 풍부합니다."
위원회는 김 위원장과 3명의 부위원장, 각계 전문가 등 모두 30명 내로 구성됩니다.
또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운영위원회를 두고, 기획과 경제, 사회, 정치 행정, 외교 안보 등 전문 분야별로 6개 분과위원회를 구성할 방침입니다.
위원회는 특히 일반 국민이 직접 정책을 제안할 수 있도록 100일 동안 국민 참여 기구를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타운홀 미팅과 온라인 국민참여 플랫폼 등 온, 오프라인에서 일반인 참여의 장을 제공해 다양한 아이디어 제안과 논의가 가능합니다.
위원회는 설치 후 50일 간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필요 시 20일 더 연장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 운영 기간이 끝난 후에도 주요 국정자문기구를 운영해 국정과제를 수행하도록 한다는 계획입니다.
운영 종료 시점에서 문재인 정부 임기 5년간의 정책 로드맵을 제시할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