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회 시정연설…"실업대란, 국가재난 수준"

국민소통 1번가

국회 시정연설…"실업대란, 국가재난 수준"

등록일 : 2017.06.19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 취임 후 처음으로 국회 시정연설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현재 실업대란은 국가재난에 가깝다면서 조속한 추경안 통과에 대한 국회의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녹취>문재인 / 대통령(국회 시정연설, 지난 12일)
"역대 가장 빠른 시기의 시정연설이자 사상 최초의 추경시정연설이라고 들었습니다. 국회와 더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치하고자 하는, 국회를 존중하고자 하는 저의 노력으로 받아들여 주십시오."
현직 대통령으로서 첫 국회 '추가경정예산안' 시정연설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
일자리 문제의 심각성을 언급하며, 추경 예산안 편성의 시급성을 강조했습니다.
우선 실업률과 소득하위 20%의 소득감소, 도소매·음식숙박업 같은 서비스업의 마이너스 성장 등 각종 경제지표를 근거로 소득불평등의 악순환 구조를 지적했습니다.
이같은 상황의 해법은 좋은 일자리 확충으로 인한 경제 패러다임의 대전환이란 게 문 대통령의 구상입니다.
문 대통령은 문제의 중심은 '일자리'에 있다며, 국가재난에 가까운 실업대란을 방치할 수 없다고 호소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국회 시정연설, 지난 12일)
"대응할 여력이 있는데도 손을 놓고 있는다면 정부의 직무유기이고, 나아가서는 우리 정치의 직무유기가 될 것입니다."
'취업난에 이력서 백장을 쓰는 청년', '과로사로 목숨을 잃은 우체국 집배원' 등의 사례도 들었습니다.
이런 분명한 사실을 직시하고 제대로 맞서는 것이 국민을 위해 정부와 국회가 해야 할 일이라는 겁니다.
새 정부가 마련한 11조 2천억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이 약 11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도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1원의 예산도 허투루 쓰지 않겠단 의지를 밝혔습니다.
녹취>문재인 / 대통령(국회 시정연설, 지난 12일)
"단 1원의 예산도 일자리와 연결되게 만들겠다는 각오입니다. 정부의 모든 정책역량을 일자리에 집중할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국회가 추경을 확정하는 대로 바로 집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사전 준비에 만전을 다하겠다며, 조속한 국정 정상화를 위해 국회의 협력을 거듭 요청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