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정운영 5개년 100대 과제…'국민 제안' 반영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국정운영 5개년 100대 과제…'국민 제안' 반영

등록일 : 2017.07.19

문재인정부 5년의 밑그림이 될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이 오늘 공개됐습니다.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의 국가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5대 국정목표와 100대 국정과제가 설정됐는데요.
특히 국민인수위 '광화문 1번가'를 통해 접수된 국민제안도 국정과제에 반영됐습니다.
첫 소식 박성욱 기자입니다.

문재인정부가 향후 5년간 추진해야 할 정책방향인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이 확정·공개됐습니다.
먼저 국가비전은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으로 정했습니다.
국민이 나라의 주인임을 확인했던 촛불 정신을 구현하고 모든 제도를 '정의'의 원칙으로 재구성함을 의미한다고 국정기획자문위는 설명했습니다.
국가비전 달성을 위한 실천 전략으로는 국민이 주인인 정부, 더불어 잘사는 경제, 내 삶을 책임지는 국가,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등 5대 국정목표가 마련됐습니다.
이들 국정목표를 바탕으로 20대 국정전략, 100대 국정과제, 그리고 500개에 이르는 세부실천과제가 설정됐습니다.
특히 선정된 과제들은 대선기간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했던 공약과 국민소통 창구인 '광화문 1번가' 등을 통해 접수된 국민제안을 신중히 검토해 선별됐습니다.
국정기획자문위 산하 국민인수위는 총 16만여 건의 국민제안을 검토해 국정계획에 반영했습니다.
녹취> 김진표 /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위원장
“정부와 국민이 함께 만든 최초의 국민 참여형 국정운영계획으로서 당정청 모두에게 국민을 향한 약속이행 책임을 부여했다는 점에서 역대 어느 정부의 국정운영 계획과도 차별화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100대 국정과제와 별도로 일자리 경제, 혁신 창업국가 등 최우선적으로 추진해야할 항목들은 4대 복합·혁신과제로 뽑아 정책 추진에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이밖에 143개 지역공약의 이행을 위한 추진전략과 실천방안도 마련해 국가균형발전도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