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셧다운' 한 달···효과는? [라이브 이슈]

4시& 브리핑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셧다운' 한 달···효과는? [라이브 이슈]

등록일 : 2017.08.02

정부가 최근, 지난 6월에 시행했던 일부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셧다운에 따른 미세먼지 영향 분석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일시 가동 중단이 미세먼지를 줄이는데 얼마나 영향을 미쳤을지, 국립환경과학원 김정수 기후대기연구부장과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우리나라 석탄화력 발전소가 언제부터 가동을 시작했는지, 또 전체 발전량 중, 석탄화력이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나 되는지부터 좀 살펴볼까요?

2.
그렇다면 다른 나라들과 비교했을 때, 우리나라 석탄화력발전 비중 높은 편인가요?
어떻습니까?

3.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중 하나로, 일부 노후 석탄화력발전소의 가동이 6월 한 달간 일시 중단됐는데요.
실제로 노후된 석탄발전소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겁니까?

4.
지난 6월 한 달간 가동을 중단한 전국에 노후 석탄발전소가 충남 4기, 경남 2기, 강원 2기해서 모두 8기입니다.
그 중 충남지역을 선정해 미세먼지 영향을 분석하셨는데, 이유가 있나요?

5.
이번 미세먼지 저감효과 평가는 어떤 방식으로 이뤄졌습니까?

6.
가장 중요한 부부분이죠.
노후 석탄발전소 가동 중단 후 미세먼지 배출량은 얼마나 감소했습니까?

7.
이번 일시 가동 중단이 미세먼지 농도에도 영향을 미쳤나요?

8.
대기질 모델 분석결과와 실측 결과가 달라 효과에 대한 일부 혼란이 있었죠.
대기질 모델을 통한 비교?
분석 결과와 실측 결과가 조금 다르게 나타난 이유는 뭔가요?

9.
석탄화력발전소 중단 효과만 분석한 결과에서는 충남지역의 미세먼지 농도가 평균 1.1% 감소했다고 말씀해주셨는데, 일각에서는 이 결과를 두고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미미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10.
석탄화력발전소 가동 일시 중단으로 인한 전력수급 차질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었지만 실제 문제는 전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전체 화력발전소를 대체할 경우를 위해 신재생 에너지 전환도 시급한데요.
앞으로 주목할 만한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1.
향후 석탄화력발전소 가동 중지 효과에 대한 연구 계획들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석탄화력발전소 셧다운을 비롯한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대책들이 실효를 거둬 미세먼지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지금까지 국립환경과학원 김정수 기후대기연구부장과 함께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