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김정은 "평창 올림픽 대표단 파견 용의 있어"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김정은 "평창 올림픽 대표단 파견 용의 있어"

등록일 : 2018.01.01

다음달 치러질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바란다면서 대표단 파견과 같은 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김정은 위원장의 새해 신년사가 오늘 오전 조선중앙TV를 통해 방송됐습니다.
김 위원장은 평창 동계올림픽이 “민족의 위상을 과시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대회가 성과적으로 개최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김 위원장이 평창 동계올림픽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올림픽에 북한 대표단을 보낼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녹취> 김정은 / 북한 노동당 위원장
“우리는 대표단 파견을 포함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으며 이를 위해 북남 당국이 시급히 만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내용도 언급했습니다.
남북간 첨예한 군사적 긴장상태를 완화하고 한반도의 평화적 환경마련이 필요하다면서 통일을 위한 공동 노력을 강조했습니다.
또 통일의 주체로서 남북 간 협력을 늘려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김정은 / 북한 노동당 위원장
“북과 남이 마주 앉아 우리 민족끼리 북남관계 개선문제를 진지하게 논의하고 그 출로를 과감하게 열어나가야 할 때입니다.”
김 위원장은 여당과 야당, 각계 각층의 단체 누구와도 대화의 길이 열려있다면서 ‘협상’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다만 미국에 대해선 ‘핵’ 완성에 대해 언급하면서 “외세와의 모든 핵전쟁 연습을 그만둬야한다”며 우리정부에 연합훈련 중단을 요구했습니다.
한편, 청와대는 김정은 위원장이 평창 올림픽에 북한 대표단을 파견할 뜻을 전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평창 올림픽이 평화올림픽으로 성공적으로 개최된다면, 한반도와 동북아, 더 나아가 세계의 평화와 화합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