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예방이 최선" 2018년 주의해야 할 감염병은? [정책 공감]

회차 : 122회 방송일 : 2018.03.22 재생시간 : 16:13

질병관리본부가 올해 생애주기별 중점관리대상 감염병을 선정해 발표했습니다.
이와 함께 해외여행을 통해 유입될 수 있는 감염병과 신종 감염병에 대한 주의도 당부했는데요
더 건강한 삶을 위해 올해 각별히 조심할 감염병과 예방 수칙은 무엇인지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과 이혜림 역학조사관과 함께 분석해 보겠습니다.

1.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주기적으로 감염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감염병을 미리 알고 예방하는 것, 건강한 삶을 위해 얼마나 중요한가요?

2.
올해 중점 관리해야할 감염병을 생애 주기별로 선정했죠.
신생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어떤 감염병에 유의해야하는지 전체적으로 짚어주시죠.

3.
신생아기에 주로 발생하는 감염병인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감염증과 로타바이러스 감염증이 구체적으로 무엇이고, 예방 수칙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4.
영유아기와 학령기에는 관리해야할 중점 감염병이 비슷할 듯 한데요.
유행성이하선염, 수두, 성홍열, 인플루엔자는 어떤 감염병이고 또 어떤 대책이 필요한가요?

5.
영·유아기에는 특히 수족구병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요.
이 감염병에 대해서 좀 더 상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6.
청장년기인 19세와 64세 사이에는 A형 간염과 결핵에 대한 집중관리가 필요합니다.
A형 간염은 전염성이 강해 단체생활을 하는 학생이나 직장인들이 걸리기 쉽고, 그 만큼 체계적인 관리가 절실한 감염병이죠?

7.
작년 노량진 학원가에서 결핵 환자가 발생해 보건 당국이 역학조사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결핵에 대한 예방과 관리는 어떻게 이뤄져야 할까요?

8.
65세 이상의 노년기에는 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 감소증후군(SFTS), 결핵, 인플루엔자 이 네가지 감염병에 대한 집중관리가 필요한데요.
특히 쯔즈가무시증과 중증열성혈소판 감소증후군에 대한 상세한 설명 필요할 것 같습니다.
둘 다 진드기를 통해 감염된다고요?

9.
다음으로 해외여행을 통해 감염될 수 있는 감염병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메르스와 조류인플루엔자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여전히 감염 위험이 상당한 건가요?

10.
이와 함께 라싸열과 장티푸스도 선정되었는데요.
어느 지역에서 주로 발생하는지 또 예방법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11, 동남아시아나 중남미 지역을 여행할 때는 지카바이러스와 같은 모기 매개 질환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고요?

12.
더욱 안전한 여행을 위해 우리가 지켜야 할 수칙들,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3.
마지막으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한 국민 행동 수칙은 무엇인지 알려주시죠.

네, 지금까지 올해 주의해야할 감염병과 예방법까지 하나 씩 살펴봤습니다.
국민행동 수칙만 잘 지켜도 감염병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니, 다섯 가지 수칙들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과 이혜림 역학조사관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