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20년부터 각종 증명서 모바일로 제출
지금까지는 증명서를 종이로만 발급받고 제출해야 했는데요.
앞으로는 전자 문서로 발급 받아 제출할 수 있게 돼 불편을 덜 수 있을 전망입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지난 2015년 기준 종이 문서로 인쇄된 행정, 공공기관의 증명서는 모두 3억 7천만 건.
종이문서 제출과 보관에만 1조 5천억 원에 달하는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가 이 같은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국민이 편리하게 각종 제 증명서를 발급, 제출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에 나섭니다.
전자증명서의 유통까지 가능하게 되는 건 세계 최초입니다.
시스템이 구축되면 발급받은 문서를 3개월간 전자지갑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열람자, 권한 제한을 설정해 타인이나 기관의 전자지갑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또 전자지갑을 통해 열람한 사람의 정보도 기록돼 개인정보 보호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에 제기됐던 불편사항도 해결됩니다.
온라인으로 발급한 증명서는 한 번 제출한 후에는 사용할 수 없었는데, 새로운 시스템상에선 3개월간 보관되고 여러 곳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녹취> 이희열 / 행정안전부 행정정보공유과장
“전자증명서 발급,유통 서비스는 종이와 전자 증명서를 병행할거고요. 앞으로 전자증명서가 일반화되면, 오히려 전자증명서가 발급이 원칙이고 종이증명서는 예외적으로 발급받는 경우로 변하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행안부는 내년까지 전자증명서 발급,유통 플랫폼을 구축해 시범 운영한 후 내후년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