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지속가능한 혁신도시 조성”···스마트시티 시범사업 기본구상은? [정책 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지속가능한 혁신도시 조성”···스마트시티 시범사업 기본구상은? [정책 공감]

등록일 : 2018.07.19

다음은 정책공감 순서입니다.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에 대한 목표와 추진전략 등 시범도시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한 계획이 마련되었습니다.
자율주행, 스마트 에너지처럼 기존 도시환경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웠던 혁신 기술을 실생활에 활용해 스마트시티의 비전을 제시하겠다는 구상인데요.
자세한 내용,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 정재원 사무관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1. 먼저 스마트시티란 구체적으로 무엇이고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이 스마트시티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2. 우리 정부는 지난 1월 세종 시와 부산을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로 선정했습니다.
여기엔 어떤 배경이 있나요?

3.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추진 사업은 현재 어느 정도 수준까지 진행되었나요?

4. 세종 시와 부산이 어떤 스마트시티로 탈바꿈 할지 좀 더 구체적으로 짚어보겠습니다.
세종5-1 생활권에 담긴 주요 철학과 혁신서비스는 무엇인가요?

5. 세종 5-1 생활권의 경우는 도시 공간구조와 관련해서도 혁신적인 제안을 기본구상에 담았다고요?

6. 부산에코델타시티에 담긴 비전은 어떤 것인지? 그리고 3대 특화전략 중 혁신 생태계 조성은 어떤 것인지?

7. 부산 에코델타시티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여, 물과 수변공간을 적극 활용하는 내용도 있던데 어떤 내용인지?

8. 이 같은 구상을 실질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각종 규제들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인데요. 이를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요?

9. 이와 함께 민간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예산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 중에 있다고요.

10. 시범도시의 성공적 구축을 위해 많은 기업들도 참여를 하게 될 텐데요. 특히 벤처, 스타트업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11. 시범도시 구축에 그치지 않고 이같은 도시모델을 해외에 수출하는 방안도 추진된다고요. 자세히 소개해 주시죠.

12. 마지막으로 사람 중심의 글로벌 혁신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 앞으로 국토부는 어떤 활동 이어갈 계획이신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네, 지속가능한 스마트도시의 실현을 통해 여러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우리산업의 신성장동력을 마련할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
지금까지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 정재원 사무관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