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예초기 사고 급증···보호 장비 착용하세요!

KTV 뉴스중심

예초기 사고 급증···보호 장비 착용하세요!

등록일 : 2018.09.07

임소형 앵커>
벌초를 하는 이맘때면 예초기 사고가 크게 늘어납니다.
사고 10건 가운데 4건은 9월에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예방법을 박천영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박천영 기자>
1. 예초기 사고 9월 집중···보호 장비 꼭 착용하세요!
최근 5년간 발생한 예초기 사고는 572건.
이 가운데 추석을 앞두고 벌초로 인해 사용이 많아지는 9월, 사고는 집중됩니다.
연령별로 보면 50대는 30%, 50대 이상은 전체의 69%에 달합니다.
사고 유형은 칼날에 베이는 경우가 71%로 가장 많았고, 골절과 안구 손상도 적지 않았습니다.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선 먼저 상대적으로 안전한 나일론 칼날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칼날에는 보호 덮개를 장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고, 또 작업 전에는 안면보호구나 보호안경, 무릎보호대, 장갑 등 장비를 꼭 착용해야 합니다.
작업 중 칼날에 이물질이 꼈다면 예초기 동력을 차단하고 장갑을 낀 손으로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행정안전부는 예초기 사고뿐 아니라 벌이나 진드기에게 물리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또 술을 마셨다면 절대 작업을 하지 말라고 당부했습니다.

2. 임금체불 청산 지도기간 운영···명절 전후 집중 지원
고용노동부가 추석을 앞두고 임금 체불 걱정 없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섭니다.
먼저 다음 달 31일까지를 임금 체불 청산 집중 지도기간으로 운영합니다.
이 기간 생계비 대부 이자율을 1.5%로 낮춰 체불 노동자의 생활 안정을 도모하고, 경영난으로 어려운 사업주를 대상으로 같은 기간 융자제도 이자율을 1%p 낮춥니다.
고용부는 또 그동안 임금 체불이 발생했던 전국 6만 7천여 개 사업장에 대해 사전 지도를 진행합니다.
아울러 '체불 청산 기동반'을 운영해 신속하게 대응하는 한편 사업주의 인식개선을 위해 교육을 실시한다는 방침입니다.

3. 아동수당 미신청 8.4%···이달 안에 신청하세요!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이번 달부터 만 6세 미만 아동이 있는 가정이라면 상위 10%를 제외하고 매달 10만 원의 아동수당이 지급되죠.
지난 6월부터 신청을 받았는데, 아직 8.4%가 신청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달 말까지는 신청을 마쳐야 9월분부터 받을 수 있는데요,

아동수당 신청
▶ 오프라인: 신청서 작성 후 주민센터 방문
▶ 온라인: 부모 공인인증서 있으면 가능

주민센터를 방문할 때는 부모 모두의 서명이 필요한 만큼 아동수당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받아 작성한 뒤 방문하는 것이 좋고, 온라인 신청은 부모 모두의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손쉽게 가능합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