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전망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전망은?

등록일 : 2018.12.06

임보라 앵커>
전국에 산재한 군사시설 보호구역 중 여의도 면적의 116배에 달하는 부지가 군사시설 보호구역에서 해제됩니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전문가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출연: 정대진 / 아주대학교 통일연구소 교수)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국방부는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면서 지역 주민과 상생하기 위해 선제적 검토라고 밝혔는데요,
정대진 아주대학교 통일연구소 교수와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명민준 앵커>
먼저 국내 현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국방부가 어제 당정 협의를 거쳐 3억3699만㎡ 규모의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를 발표했습니다. 대상 지역과 의미 짚어주시죠.

명민준 앵커>
군사보호구역 해제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어떻게 추정할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한편 남측 조사단이 북한 경의선 400㎞ 공동조사를 마치고 어제 귀환했습니다. 철로 상태는 어떻습니까?

명민준 앵커>
앞으로 동해선 조사는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명민준 앵커>
한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현재 답방 일자라든지 형식과 관련해 어떤 시나리오들이 거론되고 있나요?

명민준 앵커>
문재인 대통령도 언급했다시피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두고 북한에서 가장 신경 쓸 부분은 경호나 안전 문제가 아닐까 싶은데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북미정상회담보다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이 먼저 이뤄져도 그 역시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을 추동하는 긍정적 역할을 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요,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성사될 경우, 그 의미나 효과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답방시 정상 간 의제는 북미정상회담 이전이라 아무래도 제한적일 것 같은데요?

명민준 앵커>
한편 북미 협상 과정에서 그간 핵심 역할을 해왔었던 앤드루 김 미 CIA코리아센터장이 그제(3일) 극비리에 판문점에서 북한과 접촉한 걸로 파악됐습니다. 남북미 굉장히 긴밀한 소통이 이뤄지고 있는 걸로 보이는데요?

명민준 앵커>
관건은 북한이 어떤 답을 내놓을지 아니겠습니까.
어떤 응답을 할 걸로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한편 북한은 한미연합훈련에 연일 경계심을 드러내며 모든 군사훈련의 '완전중단'을 촉구했습니다.
관련 내용과 우리 정세에 끼칠 영향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또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대표적 ‘슈퍼 매파'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모처럼 북한 문제에 입을 열었습니다.
강경 발언의 톤을 낮췄다는 분석인데 어떤 이야기가 나왔나요?

명민준 앵커>
김정은 위원장 연내 답방이 성사될지 아마도 이번주 안에 판가름이 나지 않을까 싶은데요,
우리 정부의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정대진 아주대학교 통일연구소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