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미세먼지 대응 '총력'···특별법 시행·위원회 가동

KTV 뉴스중심

미세먼지 대응 '총력'···특별법 시행·위원회 가동

등록일 : 2019.02.15

임소형 앵커>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특별법이 오늘부터 시행됐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미세먼지 특별 대책위원회를 주재하고, 추진 계획 등을 논의했습니다.
보도에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미세먼지 특별법 시행으로 전국 17개 시·도에서 통일된 기준으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할 수 있게 됐습니다.
종전에는 이틀간 초미세먼지 농도가 50㎍을 초과할 때 비상조치를 발령했지만, 앞으로는 전날 먼지가 없더라도 이튿날 75㎍, 매우 나쁨이 예상되면 비상조치가 발령됩니다.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자동차 운행 금지 대상이 확대되고, 배출가스 등급제에 따라 5등급으로 분류된 차량은 수도권 운행이 금지됩니다.
또. 시도지사는 학교 유치원 등에 휴업, 휴원 등 보육 시간 단축과 근로자에 대한 탄력적 근무 조치를 권고할 수 있습니다.
노약자와 호흡기질환자로 한정됐던 미세먼지 취약계층에 옥외근로자와 교통시설 관리자도 포함됩니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를 열고, 위원회 운영계획과 중점 추진계획을 논의했습니다.
앞으로 위원회는 미세먼지 대책과 관련 의제 발굴부터 평가까지 참여하고, 정부 부처 간 이견 사항 조정을 지원합니다.
아울러 국외 미세먼지의 실질적 저감을 위해 과학 국제협력 분과위를 신설하고, 올해 11월 열리는 한중일 환경장관회의에서 중국의 책임 있는 저감 노력을 이끌어 내기 위해 협약화 방안을 제안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이낙연 국무총리
"(우리 위원회에는)여러 분야의 전문가들께서 참여하고 계십니다. 우리 위원회가 임무를 충실히 수행해 국민의 고통을 획기적으로 덜어드리는데 기여하기를 바랍니다."

한편 위원회는 미세먼지에 취약한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의 실내 공기 질 개선 노력과 농축산 시설 등 사각지대의 배출원 관리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