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희호 여사 별세···"국민 화합·행복한 삶 살길"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이희호 여사 별세···"국민 화합·행복한 삶 살길"

등록일 : 2019.06.11

김용민 앵커>
어젯밤 고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이희호 여사가 별세했습니다.
여성 운동가로 평생을 살아온 이 여사는 "국민이 화합하고 행복한 삶을 살기 바란다"는 유언을 남겼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곽동화 기자>
어젯밤 11시 37분 서울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서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가 별세했습니다.
이 여사는 지난 3월부터 노환으로 입원 치료를 받아왔는데 최근 급격히 상태가 나빠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녹취> 김성재 / 김대중평화센터 상임이사
"유족들은 모두 임종을 지키면서 성경을 읽어드리고 기도하고 찬송을 부를 때에 여사님도 함께 찬송을 부르시며 편히 소천하셨습니다."

빈소는 신촌 세브란스 병원 지하에 마련됐습니다.
이 여사는 '우리 국민이 서로 사랑하고 화합해 행복한 삶을 살기를 바란다'는 내용의 유언을 남겼습니다.
또 동교동 사저를 '대통령 사저 기념관'으로 사용하고, 노벨평화상 상금은 대통령 기념사업 기금으로 사용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 여사 별세 소식을 들은 문재인 대통령은 SNS를 통해 애도의 글을 남겼습니다.
문 대통령은 '조금만 더 미뤄도 좋았을 텐데'라면서 '정치적 동지로 살아온 두 분의 그리움은 우리와 차원이 다를 것'이라고 애도했습니다.
이어 여성운동가로서 이 여사의 행적을 소개하고 '정치인 김대중을 행동하는 양심으로 만들고 지켜주신 우리 시대의 대표적 신앙인, 민주주의자'라고 표현했습니다.
이 여사 장례는 유족 뜻에 따라 '여성지도자 영부인 이희호 여사 사회장'으로 치러집니다.
장례위원회는 김대중평화센터 주관으로 꾸려지는데, 권노갑 민주평화당 상임고문과 장상 전 이화여대 총장이 위원장을 맡고 5당 대표도 위원으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곽동화 기자 fairytale@korea.kr>
발인은 오는 14일 오전 6시, 장례 예배는 오전 7시 신촌 창천교회에서 열립니다. 이후 고 이희호 여사는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에 합장됩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