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고교 무상교육' 시행···2학기 고3 학생부터 적용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고교 무상교육' 시행···2학기 고3 학생부터 적용

등록일 : 2019.08.18

김유영 앵커>
오는 2학기부터 고등학교 3학년을 시작으로 고교 무상교육이 시작됩니다.
정부는 지원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2021년에는 전 학년에서 무상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곧 시작되는 2학기부터 고등학교 3학년 약 44만 명이 무상교육을 받게 됩니다.
수업료, 학교운영지원비, 교과서비까지 지원되는 겁니다.
초·중등교육법상 고등학교, 고등기술학교 또는 이에 준하는 학교의 학생이라면 무상교육 대상입니다.
공·사립 일반고와 사립특성화고를 포함해 공립외국어고·과학고·국제고 등 공립 특수목적고등학교까지 지원됩니다.
다만, 자율형사립고처럼 입학금이나 수업료를 학교장이 정하는 사립학교는 제외됩니다.
재원은 우선 올해는 시도에서 지방교육예산으로 전액 부담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17개 시·도 교육청은 올해 무상교육 시행을 위해 2,520억 원 규모의 예산 편성을 마쳤습니다.
지원 대상은 점차 확대돼 내년에는 고등학교 2학년부터 실시되고, 2021년에는 1학년부터 포함돼 126만여 명이 무상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학생 한 명당 연간 약 160만 원의 교육비 절감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는 고교 학비 지원 사각지대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재원은 내년부터 향후 5년간 매년 약 2조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년부터는 지방자치단체 지원분 5%을 제외한 나머지 재원을 정부와 시·도교육청이 절반씩 부담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고교 무상교육의 안정적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관련법 개정안이 현재 국회 계류중입니다.
(영상편집: 최아람)
정부는 충분한 논의를 통한 조속한 법개정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