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스마트팜 수출 지원···2025년까지 3억달러 목표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스마트팜 수출 지원···2025년까지 3억달러 목표

등록일 : 2019.12.23

김용민 앵커>
요즘 농촌에는 첨단 기술과 접목된 스마트팜이 늘고 있습니다.
정부가 스마트팜을 우리농업의 기회로 삼아 플랜트 수출 확대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신경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신경은 기자>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과 접목된 스마트팜.
지난 2017년 한 해 전국에 4천여 ha 보급된 스마트팜 올해에는 5천 17ha가 보급되면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세계 시장에서도 연평균 12.4% 증가하는 등 급격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스마트팜 플랜트 수출 확대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농식품부는 우선 스마트팜 수출을 패키지로 지원할 방침입니다.

녹취> 윤동진 / 농식품부 농업생명정책관
"인력 파견·현지 교육·시장조사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신규사업을 내년도에 추진합니다."

스마트팜의 시공, 시설자재, 기자재 등의 컨소시엄 형태의 플랜트 수출 지원을 추진하고, 스마트팜 혁신밸리에서 전문인력을 배출해 해외시장에 파견하기로 했습니다.
또 업계의 가장 큰 어려움이었던 자금 조달을 위해 수출입은행의 전대금융 활용률을 높이고, 수출대금 회수를 쉽게하도록 신용장확인 제도를 확대 지원합니다.
정부는 또 스마트팜 혁신밸리 중심의 종합 지원체계를 마련합니다.
경북 상주, 전북 김제 등 선정지역에서 혁신밸리가 빨리 조성되도록 하고,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기술 고도화를 통해 한국형 스마트팜 고급화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이승준)
이와 함께 베트남과 우즈베키스탄에 스마트팜을 주제로 한 ODA 사업을 집중 추진하고, 아랍에미리트 등 중동과 공동연구를 하는 등 협력을 통한 수출 확대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정부는 이같은 지원을 통해 지난해 1억달러 규모였던 스마트팜 수출을 2025년까지 3억달러 규모로 끓어올릴 계획입니다.

KTV 신경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