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배출권 유상할당 10%로 확대···온실가스 감축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배출권 유상할당 10%로 확대···온실가스 감축

등록일 : 2019.12.23

김용민 앵커>
온실가스 배출과 지구온난화 등은 전세계적인 과제인데요, 정부는 오늘 43차 녹색성장 위원회를 열고, 배출권 유상할당을 10%까지 확대하는 등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저탄소 전략을 논의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제43차 녹색성장위원회
(장소: 오늘 오후, 정부서울청사)

녹색성장위원회를 주재한 이낙연 국무총리는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심각성과 저탄소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EU는 2050년까지 탄소배출을 완전히 줄이겠다는 탄소중립 목표를 선언했다면서, 우리 역시 함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이낙연 국무총리
"기후변화대응은 미래의 과제가 아닌 현재의 문제입니다.(중략) 환경친화적 성장은 이제 피할 수 없게 됐습니다."

정부는 향후 10년 배출권거래제에 대한 운영 방향을 담은 기본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이번 계획은 온실가스 배출허용총량을 연도별로 엄격히 설정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전체 배출권의 일정 비율을 돈을 주고 할당하는 유상할당 비율을 3%에서 10%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는데, 이 과정에서 산업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지원도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녹취> 이낙연 국무총리
"산업계에 대해서는 유상할당 수입을 활용해 에너지 효율 개선, 감축 신기술 개발 등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파리협정에서 권고한 '2050 장기 저탄소 전략'의 수립 계획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2050 장기 저탄소 전략은 향후 30년의 저탄소 배출을 위한 국가전략으로, 정부는 지난 3월부터 이달까지 진행해온 관련 논의 결과를 토대로 사회적 협의 등을 거쳐 내년 유엔에 제출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