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대국민 담화···"마스크, 필요한 사람에 우선 배려"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대국민 담화···"마스크, 필요한 사람에 우선 배려"

등록일 : 2020.03.08

임소형 앵커>
정세균 국무총리가 내일부터 본격 시행되는 마스크 5부제와 관련해 대국민 담화를 했습니다.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가 절실하다며 지금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자고 강조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대국민 담화
(장소: 오늘 오전, 대구시청)

정세균 국무총리는 대국민 담화에서 코로나19 사태의 급한 불은 꺼나가고 있지만 상황은 여전히 엄중하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마스크 문제가 아직 해소되지 못한 데 대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책임자로서 대단히 송구한 마음이라고 했습니다.
정 총리는 마스크 5부제와 관련해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가 절실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정세균 국무총리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꼭 필요한 사람이 우선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양보와 배려, 협력을 기반으로 한 성숙한 시민의식을 발휘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콩 한쪽도 나눈다는 심정으로 지금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자면서, 정부도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차질없이 제도가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 총리는 마스크 절대량이 부족할 뿐 아니라 감염병 특별관리지역 등에 우선 공급해야 해 구매 수량을 제한할 수 밖에 없었다고 양해를 구했습니다.
그러면서 주말에는 출생연도와 관계 없이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정 총리는 마스크 공급을 늘리기 위해 필터 등 원자재 확보에도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녹취> 정세균 국무총리
"생산설비의 가동율을 극대화하는 한편, 밀실생산이나 부정유통에 대해서는 철저히 단속하겠습니다."

정 총리는 개정된 마스크 사용지침에 따라 공직사회가 먼저 면 마스크 사용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국회에 제출된 11조7천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이 통과되는 대로 침체된 경제 회복을 위한 노력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언급했습니다.
정 총리는 전국각지에서 대구로 달려와 준 의료진과 자원봉사자 등의 성원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국민 모두가 하나가 돼 힘을 모은다면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이수오 / 영상편집: 이승준)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