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마스크 5부제'···어린이·노인 대리구매 허용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마스크 5부제'···어린이·노인 대리구매 허용

등록일 : 2020.03.08

임소형 앵커>
내일부터 마스크 구입이 1주일에 1인당 2매로 제한되고, 출생연도에 따라 구입요일이 정해지는 5부제가 적용됩니다.
정부는 이번 조치와 관련해 10세 이하 어린이와 80세 이상 노인에 대해서는 대리구매를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마스크 대리구매 대상자
▶ 만 10세 이하 어린이 (2010년 이후 출생)
▶ 만 80세 이상 노인 (1940년 이전 출생)·장기요양급여 수급자

마스크 대리구매가 가능한 대상한 만 10세 이하 어린이와 만 80세 이상 노인, 장기요양급여 수급자입니다.
마스크 5부제 시행으로 구매자가 직접 약국을 방문해 출생연도 확인을 해야 하자 대리구매 대상자를 기존 장애인에서 거동이 불편한 노인과 어린이까지 확대한 겁니다.

녹취> 김용범 / 기획재정부 1차관
"동거인이 대리구매 대상자, 이 경우에는 어린이와 어르신 등이 되겠습니다. 대상자의 5부제 해당 요일에 마스크 구매가 가능합니다."

대리구매자는 자신의 신분증과 대리구매 대상자가 함께 병기된 주민등록등본을 제시해야 합니다.
장기요양급여 수급자를 대신해 구매할 경우 장기요양인증서도 함께 제시해야 합니다.
이 같은 구매방식은 당장 약국에서 시행되고 우체국과 농협 하나로마트에서는 중복구매 확인 시스템이 구축될 때까지 현행처럼 1인 1매만 살 수 있습니다.
정부는 또 마스크 생산량 확대를 위한 세부방안도 내놨습니다.
먼저, 물량 확대로 인한 생산업체의 인건비 부담 등을 덜어주기 위해 단가를 상향 조정합니다.
평일 평균 생산량을 초과하는 물량과, 주말 생산량 전체에 대해 장당 50원씩 올려주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주당 평일에는 120만 장이, 주말에는 1천200만 장이 추가 생산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마스크 필터 자재 부족으로 조업이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필터 생산업체에 대한 출고조정명령 발동과 함께 국내 생산량도 늘려나갈 방침입니다.
마스크 수입도 보다 활발해집니다.
국내 마스크 생산량의 절반 이상이 공적 판매로 빠지면서 일반 기업의 마스크 확보에 차질이 발생하자, 기업이 비상업적 목적으로 마스크를 수입할 경우 통관 절차를 대폭 간소화하기로 했습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