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고립된 국민 귀국 지원···한중일 외교장관 화상회의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고립된 국민 귀국 지원···한중일 외교장관 화상회의

등록일 : 2020.03.20

박천영 앵커>
외교부는 재외국민 귀국 지원 TF를 꾸리고 페루, 에콰도르 등 코로나19로 각국에 고립된 우리 국민의 출국을 지원해 나갑니다.
한편 한중일 외교장관은 화상회의를 열고 코로나19 대응 상황을 논의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국경이 봉쇄되거나 항공편이 차단돼 페루, 에콰도르, 이탈리아, 필리핀 루손섬 등에 우리 국민이 고립된 상황입니다.
외교부는 차관을 중심으로 재외국민 귀국 지원 태스크포스를 꾸리고 체계적인 귀국을 지원합니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현지 항공, 교통편을 활용해 귀국이 가능한 경우 최대한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마지막 수단으로 임시항공편 투입을 염두에 두고 재외국민 불편 최소화에 전력을 기울여 대처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현재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 조치를 내린 국가는 174곳입니다.
국적을 불문한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한 곳은 66개국에 달합니다.
한편 한중일 외교장관은 화상회의를 열고 3국의 코로나19 상황과 경험을 공유했습니다.
강 장관은 3국 협력의 핵심 관심 분야인 국민의 삶과 직결된 문제라면서, 경제, 사회적 충격 최소화를 강조했습니다.

녹취> 강경화 / 외교부 장관
"이번 사태로 인한 우리 국민들 간의 교류 협력의 위축, 또 경제 사회적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필요성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양한 3국 협력 채널을 통해 소통과 협력을 더욱 긴밀히 하고,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강 장관은 앞서 이탈리아 등 6개국 외교장관, 조셉 보렐 유럽연합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와도 다자간 전화협의로 코로나19 대응 상황을 공유했습니다.
강 장관은 입국 제한 조치를 내릴 때 국가간 사전 통보와 협의가 중요하고, 인도주의적 사유나 기업인 입국에 대한 예외적 고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이승준)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