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젊은이들 인기 '데이팅 앱' 부작용 조심해야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젊은이들 인기 '데이팅 앱' 부작용 조심해야

등록일 : 2020.03.26

최유선 앵커>
최근 데이팅 앱을 통해 이성을 만나려는 청년들이 많은데요.
클릭 몇 번으로 손쉽게 원하는 이성을 만날 수도 있지만, 범죄에 말려들 수 있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데이팅 앱의 빛과 그림자를, 정바름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정바름 국민기자>
심심할 때 종종 데이팅 앱에 들어가는 대학생 A씨, 이성 친구를 사귀기 위해서입니다.

인터뷰> 데이팅 앱 이용 학생
“(데이팅 앱은) 모르는 사람을 알아가는 재미가 있는 거 같고 실제로 (이성을) 만나면 거기에서 오는 재미도 있고...”

데이팅 앱은 간단한 신상정보와 취향만 기재하면 원하는 조건의 이성을 찾을 수 있는데요.
청년들 사이에서 인기몰이 중입니다.
실제로 글로벌 앱 분석업체가 올해 내놓은 모바일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지출한 상위 10위 앱에 '데이팅 앱'이 3개나 올라 있습니다.
데이팅 앱은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도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데요.
전 세계 소비자들이 지난해 한 해 동안 데이팅 앱에 지출한 금액만 무려 22억 달러.
지난 2017년과 비교할 때 두 배 넘게 늘었습니다.
하지만 데이팅 앱을 통한 만남, 그 뒤에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한 대학생은 데이팅 앱을 통해 이성과 만났다가 불쾌한 일을 겪었다고 말합니다.

전화인터뷰> 데이팅 앱 피해 학생
“데이팅 앱에서 연락하던 친구를 오프라인에서 처음 만났을 때 저에게 부적절한 관계를 요구해서 연락을 끊은 경험이 있어요.”

이처럼 데이팅 앱 사용자 가운데는 불순한 의도로 이성에게 접근하는 사례도 있는데요.
심할 경우 성범죄나 사기, 스토킹 등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의 한 조사 자료를 보면 데이팅 앱 사용자 500명 중 49.8%, 즉 절반 정도가 이런저런 피해를 경험했습니다.
피해 유형별로는 상대방으로부터 원치 않는 계속적인 연락이 24.4%로 가장 많았고 이어 음란한 대화와 성적 접촉 유도가 23.8%, 그리고 개인 정보 유출, 금전 요청 순입니다.
또 다른 문제는 상당수의 데이팅 앱 사용자들이 프로필을 허위로 입력한다는 점, 소비자원 조사 응답자의 3분의 1 정도가 다른 사람에게 공개되는 프로필 정보를 허위로 입력한 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 밖에도 대부분의 데이팅 앱이 과금, 즉 서비스 사용료를 거둬들이기 위해 유도하면서 소비자 불만이 잇따르고 있는데요.
실제로 한 유명 데이팅 앱의 앱스토어 후기를 보면 절반 이상이 과금 유도 행위가 심하다는 지적입니다.

전화인터뷰> 데이팅 앱 사용자
“마음에 들어 하는 사람들을 알고 싶다면 과금을 해야 하고요. 또 그 상대한테 내가 마음에 든다는 걸 알리려면 과금해야 하고...”

(영상촬영: 임수빈 국민기자)

이같이 우려되는 부작용을 감수하고 청년들이 앱을 통해 사람을 사귀는 이유는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원하는 목표에 더 빨리 도달하길 원하는 심리 때문이라며 적절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전화인터뷰> 전우영 / 충남대 심리학과 교수
“여러 가지 다양한 앱을 통해 우리가 온라인상에서 많은 것들을 해결하는 시대잖아요. 그런 면에서 본다면 우리가 데이팅 앱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어떻게 하면 줄이고 완화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춰야지...”

달콤한 유혹 뒤에 숨겨져 있을지도 모르는 데이팅 앱의 어두운 그림자, 세심한 주의와 함께 적절한 제도적 안전장치도 필요해 보입니다.

국민리포트 정바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