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통일장관 이인영·안보실장 서훈·국정원장 박지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통일장관 이인영·안보실장 서훈·국정원장 박지원

등록일 : 2020.07.03

김용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통일부 장관에 4선 의원 출신의 이인영 의원을 발탁했습니다.
국가안보실장에는 서훈 국정원장을 국정원장에는 박지원 의원을 각각 내정했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진향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임 통일부 장관에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이인영 의원을 내정했습니다.
청와대는 이 내정자에 대해 4선 의원으로 남북관계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췄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녹취> 강민석 / 청와대 대변인
"교착 상태의 남북관계를 창의적이고 주도적으로 풀어나감으로써 남북 간 신뢰 회복을 획기적으로 진전시키는 등 남북 화해 협력과 한반도 비핵화라는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할 적임자입니다."

국가안보실장에는 서훈 국정원장이 자리를 옮깁니다.
서 내정자는 문재인 정부 외교안보 분야 공약을 설계한 인물로 남북, 북미 정상회담 등을 성공적으로 기획하고 조율했다는 평갑니다.
국가정보원장 후보에는 박지원 전 의원이 발탁됐습니다.
청와대는 박 후보자에 대해 국회 정보위원회 활동 등을 기초로 국정원 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녹취> 강민석 / 청와대 대변인
"국가정보원 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국민에게 신뢰받는 정보기관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통일부 장관과 국정원장은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할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외교안보 특별보좌관에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정의용 안보실장을 각각 내정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김종석)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는 안보실장과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은 이르면 오는 6일 임명할 예정입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