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07시 30분

새로운 반사필름식 자동차번호판 도입 [정책인터뷰]

회차 : 1345회 방송일 : 2020.07.10 재생시간 : 05:11

윤현석 앵커>
이달부터 자동차 번호판에 새로운 반사필름식 번호판이 도입됐습니다.
번호판 위조나 변조로 인한 문제 예방은 물론, 야간 교통사고를 줄이는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자세한 내용, 김세진 국민기자가 알아봤습니다.

(출연: 윤진환 과장 /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

◇ 김세진 국민기자>
국토교통부에 나와 있는데요.
새롭게 도입된 반사필름식 자동차 번호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정책과 윤진환 과장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  윤진환 과장>
네, 안녕하십니까.

◇ 김세진 국민기자>
지난해 자동차 번호 체계를 7자리에서 8자리로 바꾼 데 이어서 이번에는 반사필름식 번호판을 추가로 도입했는데, 그 이유가 뭔가요?

◆ 윤진환 과장>
2018년 말에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된 수가 2천 3백만 대를 돌파를 했습니다.
그래서 지난해 9월에 8자리 번호판 체계로 개편을 했고요.
원래 당초 계획은 8자리 번호 체계로 개편하면서 금번 7월 1일부터 도입한 반사필름번호판도 같이 도입하려고 했었는데 관련 업계의 기술 개발이 다소 늦어져서 금번 7월부터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그러면 새롭게 도입된 반사필름식 자동차번호판, 정확히 어떤 제도인가요?

◆ 윤진환 과장>
금번에 새로 도입되는 반사필름번호판은 위에서 3번째입니다.
이것은 알루미늄 원판에 반사필름이 입혀져 있는 새로운 번호판입니다.
이것은 기존의 페인트식에 비해서 다양한 디자인 적용이 가능하고 야간 식별성이 우수해서 사실 기존의 미국이라던가 유럽 같은 OECD 국가들은 대부분 이런 반사필름번호판을 이미 도입하고 있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맨 마지막에 있는 4번째 이 번호판이 독일 번호판인데요. 반사필름번호판입니다.
참고로 위에서 보시는 두 번째 전기차 전용 파란색 번호판이죠.
이것도 반사필름 번호판입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반사필름식이라는 단어가 조금 생소한데요.
구체적으로 좀 설명해 주세요.

◆ 윤진환 과장>
이번에 도입하는 반사필름번호판은, 이게 반사필름인데요.
이거는 재귀반사의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빛이 어떠한 각도로 들어오더라도 들어오는 각도 그대로 빛이 반사되는, 예를 들면 수직으로 빛이 들어오면 수직으로 빛이 그대로 나가고 옆으로 사선의 형태로 빛이 들어오면 그 들어온 각도 그대로 빛이 반사돼서 광원에 있는 사람들이 그 해당 물체를 쉽게 인식할 수 있는 그런 특수한 소재입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이번 번호판에는 태극문양도 들어가는 등 디자인에도 다양한 변화가 있다고 들었거든요.

◆ 윤진환 과장>
기존의 페인트번호판에서는 구현하기가 어려운, 보시면 왼편의 청색 바탕에 다양한 디자인 요소가 도입이 됐고요.
국가를 상징하는 태극마크, 그리고 위변조를 예방하는 홀로그램이 들어가 있고, 그리고 우리 대한민국의 영문 약칭인 KOR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기본 바탕은 기존의 페인트 번호판과 동일한 흰색 바탕을 유지를 했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그럼 궁금한 게 있는데요.
모든 운전자들이 반사필름식 번호판으로 바꿔야 하나요?

◆ 윤진환 과장>
그렇지는 않습니다. 7월 1일부터 신규로 등록하는 자동차의 경우에는 맨 위에 있는 페인트식 번호판이나 이번에 도입하는 반사필름번호판 중에서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기존의 페인트 번호판이 부착된 차량이라면 희망하시면 반사필름번호판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납부하시고 교체하실 수 있겠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이번에 8자리 반사필름식 번호판으로 바꾸면 어떤 기대 효과가 있을까요?

◆ 윤진환 과장>
야간에 주행하는 과정에서나 또는 도로변에 주차되어 있는 차량을 아주 쉽게 식별할 수 있는 효과가 있어서 교통사고를 예방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이 기존의 페인트식 번호판 같은 경우는 위변조가 좀 쉬웠습니다. 그래서 대포차나 불법차량에서 위변조가 많이 이뤄지고 있었는데요.
금번에 도입하는 반사필름은 기존의 페인트번호판에서 적용하기 어려운 태극문양이나 홀로그램 같은 여러 가지 디자인 요소가 적용이 되었기 때문에 번호판의 위변조를 예방하는데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네, 잘 알겠습니다.
반사필름식 번호판은 이미 미국과 유럽 등 OECD 국가에서 이미 시행하고 있어 좋은 효과를 보고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큰 성과가 있으면 합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윤진환 과장>
네,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