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 조성···2025년까지 6조 이상

KTV 뉴스중심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 조성···2025년까지 6조 이상

등록일 : 2020.07.16

박천영 앵커>
오늘 오전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 운영계획이 확정했습니다.
오는 2025년까지 6조원 이상의 펀드를 조성해 '한국판 뉴딜'을 이끌어갈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합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정부가 대한민국 대표 펀드로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 조성에 나섭니다.
민간과 함께 2025년까지 6조 원 이상의 펀드를 조성해 '한국판 뉴딜'을 이끌어갈 비대면과 바이오, 그린뉴딜 분야의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에 집중 투자합니다.
3천여 개의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에 투자할 예정으로, 이를 통해 2만5천 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녹취> 정세균 국무총리
"디지털경제와 그린뉴딜에서도 혁신벤처와 스타트업이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정부는 6조원 규모의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를 조성합니다. 혁신창업과 투자가 활성화되고 스타트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큰 힘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올해는 정부가 4천380억 원을 출자하고, 민간자금 6천억 원을 모집해 1조 원 이상을 조성합니다.
비대면에 5천억 원, 바이오에 4천억 원, 그린뉴딜에 1천억 원을 투입합니다.
정부는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에 민간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멘토기업, 금융권과 조성단계부터 재원을 공동 출자하고, 운용사를 함께 선정할 예정입니다.
오는 20일 펀드에 참여하는 멘토기업, 금융권과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 출범식을 열고, 다음 달 초부터 운용사 선정에 들어가 올해 안에 펀드 조성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이승준)
또, 민간 손실분의 10%까지 모태펀드가 부담하고, 대기업 지주회사도 기업형 벤처캐피탈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벤처투자법'을 개정해 민간 투자를 촉진할 방침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