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발한 청년 착상 '이색 자판기' 잇단 등장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기발한 청년 착상 '이색 자판기' 잇단 등장

등록일 : 2020.07.28

윤현석 앵커>
'자판기 전성시대'로 불리는 요즘 다양한 자동판매기가 잇따라 선보이고 있는데요.
청소년들의 고민을 덜어주는 조언 자판기에 개인 물품을 사고 팔 수 있는 중고 거래 자판기도 등장했습니다.
모두 청년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것인데요.
정세훈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정세훈 국민기자>
(화정역 광장 / 경기도 고양시)
경기도 고양시의 한 역 광장, 청소년 자유공간이 위치한 이곳엔 특이한 자판기가 있는데요.
근처를 지나던 청소년들이 관심을 보입니다.

현장음>
"맞아, 한 번 뽑아봐."

언뜻 보면 책을 파는 자판기 같지만 고민이 있는 청소년들을 위해 만들어진 '조언 자판기'입니다.
한 청소년이 500원 동전을 넣어보는데요.
도움말이 담긴 선물상자가 나옵니다.

인터뷰> 곽현영 / 중학생
"'완벽한 외모보다 더 소중한 것이 매력'이라는 문구를 보니까 마음에 큰 위로가 되어서 정말 고마운 자판기인 것 같아요."

이 조언 자판기에서는 모두 9개 주제로 나누어 좋은 도움말을 선물상자에 담아주는데요.
도움말 주제는 공부에 대한 고민부터 대학 진학 등 진로 문제, 그리고 외모와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고민 등 다양합니다.
선물상자 안에는 지역주민들이 작성한 상황별 도움말은 물론 자신을 잘 돌보라는 의미로 머리빗 같은 재미있는 선물과 시원한 음료도 담겨있습니다.

현장음>
"시원하다~"

이 조언 자판기는 한 대학생 제안으로 만들어진 것.
지난해 고양시 청소년 정책 제안 대회에서 자신의 고민을 바탕으로 한 제안이 현실로 이어진 것입니다.

인터뷰> 박기병 / 조언 자판기 제안 대학생
"청소년 시기는 고민과 걱정으로 가득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편리성과 접근성을 갖춘 자판기라는 매개체를 통해 조언을 쉽게 구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조언 자판기의 도움말은 고양시 청소년재단에서 조사한 지역 청소년 고민 실태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 지난 한 달 반 동안 청소년 7백 명이 이용했습니다.

인터뷰> 김승섭 / 고양시 청소년재단 청소년지도사
"7백 명의 청소년 중에서 단 한 명이라도 위로와 삶의 활력을 받았다고 하면 이 자판기는 값진 자판기라고 생각합니다."

서울의 한 영화관, 투명한 사물함이 보이는데요.
장난감부터 모자, 그리고 고급시계까지 진열해 놓고 파는 중고거래 자판기입니다.
어린 자녀와 함께 온 한 시민이 장난감을 구매합니다.

인터뷰> 중고거래 자판기 이용자
"실제로 이용하다 마침 괜찮은 장난감이 있어 구매해 봤는데 아기도 좋아하고 좋은 것 같아요."

판매자는 관련 앱에 자신이 내놓을 물건을 올린 뒤 앱 이용자의 평가를 거쳐야 합니다.

현장음>
"하트를 두 개 이상 받으면 판매를 할 수 있는 거예요."

자판기에서 휴대폰 인증을 거친 뒤 사물함에 물건을 넣으면 판매가 시작됩니다.
거래가 되면 사흘 뒤 판매자에게 입금이 되는데요.
요즘 같은 코로나19 사태 속에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비대면 거래가 가능한 게 장점입니다.

현장음>
"이거 살까?"

인터뷰> 서유하 / 서울시 마포구
"평소에 가끔 중고거래를 이용하는데 시간이나 장소 제약이 많고 귀찮아서 흐지부지되고 이런 경우도 많아서 (자판기를) 자주 이용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중고거래 자판기를 만든 주인공은 다름 아닌 한 대학교 창업팀 학생들, 현재 6곳에 설치된 자판기가 좋은 반응을 얻은 만큼 규모를 점차 키워나갈 꿈에 부풀어 있습니다.

인터뷰> 김길준 / 중고거래 자판기 개발 대학생
"올해 하반기까지 총 백 군데 이상 중고거래 자판기를 설치해서 시민분들께서 쉽고 안전하게 중고 거래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시중에 선보인 자판기는 모두 60여 가지, 자판기 진화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영상촬영: 강정이 국민기자)

자판기의 다양한 변신을 이끌어낸 청년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 우리 사회 곳곳에서도 청년들의 아이디어가 빛을 낼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

국민리포트 정세훈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