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의료계 집단행동 자제해야"···대화·협의 요청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의료계 집단행동 자제해야"···대화·협의 요청

등록일 : 2020.08.06

김용민 앵커>
의대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전공의들의 집단 휴진을 하루 앞두고 정부가 의료계에 대화와 협의를 요청했습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오늘 담화문을 통해 집단 행동은 자제하고 대화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것을 제안했는데요.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의대 정원 확대에 반대해 집단휴진을 예고한 의료계에 정부가 대화와 협의를 요청했습니다.
정부는 최근 의대 정원을 확대해 의사가 부족한 지방 의료기관과 특수 전문분야, 의과학 분야에 배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의료계가 반발하면서 집단휴진을 예고한 상황입니다.

녹취> 박능후 / 보건복지부 장관
"국민들에게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집단행동은 자제해 주시고 대화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을 요청드립니다."

박능후 장관은 의대 정원 확충이 불가피한 결정이란 점을 다시 한번 설명했습니다.
지역의료 격차를 해소하고, 감염병 등 특수분야 의사와 의과학자를 확충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포화상태인 서울·수도권의 개원의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고 부연했습니다.
특히, 세부 논의사항들이 많이 남아있다며, 의료계와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복지부는 앞서 대한전공의협의회와 소통협의체 구성을 합의했고, 대한의사협회와도 협의체 구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녹취> 박능후 / 보건복지부 장관
"확충된 의료인들을 어떻게 내실있게 교육, 수련할 것인지 어느 지역에 배치하고, 어떤 진료과목 의사를 양성할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박 장관은 아울러, 진료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모든 경우에 대비하고,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위협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엄중 대처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박능후 / 보건복지부 장관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위협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엄중히 대처해 나갈 것입니다. 의료인 분들도 적극 협조해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김종석)

한편, 정부는 집단휴진을 예고한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비공개 간담회에는 김강립 복지부 차관 등이 참석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