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술 배워요···도배·타일 학원 몰린다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기술 배워요···도배·타일 학원 몰린다

등록일 : 2020.08.18

윤현석 앵커>
요즘 기술을 배우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일자리를 얻으려는 청년부터 은퇴 후 제2의 삶을 준비하는 중장년까지 연령도 다양합니다
특히 집수리 수요가 늘면서 도배와 타일, 배관 기능 기술직업훈련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실습 현장에 오옥순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오옥순 국민기자>
(경기도 고양시)
도배지를 벽에 대고 이리저리 옮겨가며 위아래를 맞춥니다.

현장음>
"아니. 위에다 대야지. 이렇게 해야지."

현장음>
"딱 붙이고..."

떼었다 붙였다 반복하기를 여러 번 무늬나 선을 맞추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도배지를 들고 붙이느라 팔도 목도 아프지만 조금씩 자신감이 붙습니다.

인터뷰> 김승호 / 경기도 고양시
"적성에 잘 맞는 것 같아서 하고 있고 앞으로는 자격증 먼저 따고 그 이후에도 아직 미숙한 상태니까 밑에부터 차근차근 배워서 기술자가 되면 팀을 꾸려서..."

타일 실습에 앞선 이론 강의 시간.

현장음>
"보통 욕조를 뜯어내면 밑에 바탕이 나와요. 뜯어내고 나면 이걸 처리해 줘야 하잖아요. 벽돌을 다 조정해야 하고 공사가 커져요."

타일 뒷면에 반죽한 시멘트를 바르고 간격에 맞춰 붙입니다.
타일 시공은 수평을 맞추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 레이저 수평기로 사용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현장음>
"레이저가 여기서 이만큼 올라간 게 이 높이라는 거지. 수평하고..."

타일 시공은 쉽지 않은 작업이지만 강의와 실습을 통해 하나하나 익혀갑니다.

인터뷰> 이용진 / 경기도 고양시
"처음에는 너무 힘들더라고요. 세세한 작업을 해야 되는 것, 깔끔하게 하게 해야 하는 것, 그런 게 정말 마음에 들어서 계속하게 됐고 이제 학원 졸업하면 인테리어 업체 쪽 타일과 관련된 곳에 취직해서 그 일을 계속해 볼 생각이에요."

도배와 타일 시공 기술을 배우는 사람은 젊은이부터 직장인 은퇴자까지 연령도 직업도 다양합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업계 상황에 따라 영향을 받는 일보다 몸은 고되지만 정년이 없고 확실한 기술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직업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학원은 연간 다섯 차례 도배 타일 기술반을 운영하는데 매회 20명의 수강생이 모두 찰 정도로 인기입니다.
젊은 층의 교육생이 지난해보다 30% 정도 늘어난 것도 특징입니다.
집수리 수요가 늘면서 기술이 있으면 일자리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전재홍 / 인테리어 기술학원장
"학원에 수강하러 오는 2~30대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학원에서 파악해보니까 아무래도 자유롭고 안정적인 직업을 추구하는 성향이 많아요. 그런 분들의 요구 사항과 학원에서 가르치는 교육과 부합해서 많이 수강하러 오는 것 같습니다."

(촬영: 이홍우 국민기자)

스스로 집을 수리하려고 또는 백세시대 인생 2막을 준비하려고 기술을 배우고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이 점점 늘고 있는데요.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어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부담 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오옥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